UPDATED. 2024-04-27 22:15 (토)
 실시간뉴스
이재명·홍익표, 고민정에 '최고위 복귀' 요청 ... 고, 임종석 당 결정 수용에 복귀 고심 중
이재명·홍익표, 고민정에 '최고위 복귀' 요청 ... 고, 임종석 당 결정 수용에 복귀 고심 중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3.04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친문계 핵심 임종석 전 실장이 당의 공천 배제 결정을 수용한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고민정 의원에게 최고위원회 복귀를 요청했다. 

4일 복수의 민주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는 연휴 기간 고민정 의원과 전화 통화를 갖고 최고위 복귀를 간곡하게 청했다.

이 대표는 당의 통합을 위해 지도부에 남아서 총선 승리에 함께 해달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 원내대표도 고 의원에게 지도부로 돌아와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고 의원 측은 총선에서 민주당 승리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할지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고 의원이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진행하려던 제22대 국회의원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연기한 것도 이 고민의 연장선에 다른 것으로 보인다. 

앞서 고 의원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공천 여부가 최고위에서 논의되지 않는다며 지난달 27일 최고위원직에서 사퇴했다. 고 의원은 지도부 중 유일한 친문(친문재인)계로, 이 대표와 친문계 사이의 의사소통 창구로 통했다.

당 안팎에선 고 의원의 복귀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친문계 핵심인 임 전 실장이 당 지도부의 서울 중·성동갑 공천 배제 결정을 수용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고 의원이 복귀하지 않는다면, 총선을 앞두고 친명(친이재명)계와 친문계 갈등을 최고조에 이를 가능성이 높다. 이미 하위 평가에 불복한 김영주·설훈·박영순 의원이 탈당한 데다, 추가적인 탈당 가능성도 있다.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