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8:35 (토)
 실시간뉴스
[극한직업] 제철 먹거리 '새조개, 미나리, 주꾸미' 수확에 바쁜 사람들
[극한직업] 제철 먹거리 '새조개, 미나리, 주꾸미' 수확에 바쁜 사람들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4.03.0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한직업] 제철 먹거리 '새조개, 미나리, 주꾸미' 수확에 바쁜 사람들

 

이번주 '극한직업'은 오늘 9일 (토) 저녁 8시 55분, EBS1TV에서 방송된다.

추운 겨울에서 따뜻한 계절로 가는 봄의 길목. 봄맛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제철 먹거리 수확에 바쁜 사람들이 있다. 제철 맞은 새조개, 미나리, 주꾸미를 수확하기 위해 육지와 바다에서 구슬땀을 흘리는 작업자들을 만나본다.

봄 바다의 선물, '새조개'

여수 어촌마을의 선착장, 올해 풍년을 맞았다는 새조개를 수확하기 위해 새벽부터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새 부리 모양과 비슷하게 생겨 이름 붙여진 새조개는 끝에 갈고리가 달린 형망으로 바다 밑을 긁어 채취한다. 

짧게는 10분, 길게는 2시간 동안 바다 밑을 긁어 채취한 새조개는 바로 선별 작업을 위해 바지선으로 옮기는데 무거운 형망 탓에 여러 작업자가 힘을 모아 줄을 잡아당겨야 한다. 

새조개 외에 다른 해산물과 껍데기가 깨진 것을 일일이 손으로 골라내는데 반복적으로 채취하는 형망선의 속도에 맞추기 위해서는 허리 펼 새도 없이 분주히 움직여야 한다. 

차가운 바닷바람을 맞으며 이뤄지는 힘든 작업이지만 오랜만에 찾아온 새조개 풍년이 반갑기만 하다. 새조개가 우리 밥상 위에 올라오기 위해서는 껍데기와 내장을 제거한 다음 바닷물로 깨끗이 세척하는 과정까지 거쳐야 한다. 

자칫 잘 못 하면 신선도는 물론 상품 가치를 떨어트릴 수 있어 섬세함이 필요한 작업. 최고의 몸값을 자랑하는 새조개를 전국 각지로 보내기 위해 분주히 작업하는 이들을 만나본다.

봄 내음 가득 품은 '미나리'

경북 청도의 한재 마을에서는 이맘때쯤이면 향을 가득 품은 미나리를 출하하기 위해 분주하다. 가을에 파종한 미나리는 겨울 동안 지하수를 먹고 자란 후 2월부터 수확하기 시작한다. 

무릎 높이까지 자란 미나리는 쭈그려 앉아 낫으로 일일이 베며 수확하는데 하루 수확량은 약 300kg. 반복되는 수확 작업에 무릎 통증은 물론, 비닐하우스 속 따뜻한 온도 탓에 얼굴에는 땀이 흥건해진다. 

이렇게 수확한 미나리는 손으로 일일이 손질을 해 준 후, 지하수로 세척한다. 하루 종일 서서 이뤄지는 반복 세척 작업에 어깨 통증이 느껴지지만, 소비자들이 깨끗한 미나리를 바로 먹을 수 있도록 기꺼이 세척 작업에 공을 들인다고.

봄을 기다린 알이 꽉 찬 '주꾸미'

한편, 충남 보령시의 대천항에서는 봄 주꾸미 조업을 위해 어선들이 앞바다로 향한다. 주꾸미잡이를 위해 안강망이라는 자루 모양의 큰 그물을 사용하는데, 안강망을 바닷속에 설치해 주꾸미가 조류에 휩쓸려 그물 속으로 들어가게 하는 방식으로 잡는다. 

항구를 떠나 바다로 나온 주꾸미잡이 어선은 미리 쳐놓은 그물을 끌어올리는 양망으로 작업을 시작한다. 자칫 잘못하면 양망기에 몸이 끼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과정이기에 늘 긴장 속에 작업한다고. 

날씨와 조류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안강망 주꾸미잡이. 바람이 불어 조류가 빨라져야 주꾸미가 많이 잡힌다는데. 하지만 기대만큼 주꾸미가 잡히지 않자 선장과 선원들의 속이 타들어간다. 

예측불허인 바다지만 바다가 삶의 터전이기에 다시 배를 타고 바다로 나올 수밖에 없다고. 과연 주꾸미잡이 어선은 만선의 기쁨을 맛볼 수 있을까. 밥상 위의 봄맛을 찾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는 작업 현장을 들여다본다.

박소이기자 사진 EBS '극한직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