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00 (일)
 실시간뉴스
전국 의대 교수협 오늘 첫 총회..."의대생 휴학·교수 사직 문제 등 해법 찾나?"
전국 의대 교수협 오늘 첫 총회..."의대생 휴학·교수 사직 문제 등 해법 찾나?"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4.03.09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 한 대형병원.
서울의 한 대형병원.

 

의대 증원 문제로 촉발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전국 의대 교수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9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이하 전의교협)는 이날 오후 5시 비공개 총회를 열고 앞으로의 대응방안 등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를 시작한다. 전의교협은 전국의 각 의과대학 교수협의회장이 모인 단체로, 전국 33개 의대의 교수협의회장이 참여한다.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전공의 집단이탈 사태 이후 전국 의대 교수 대표자들이 한자리에 모이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미복귀 전공의에 대한 면허정지와 사법조치 등이 진행 중이고 수업거부 중인 의대생 유급 위기에 이어 대학별로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서 제출 의견을 모으는 와중에 열리는 총회인 만큼 이날이 전국적인 의대교수들의 집단행동을 결정짓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의교협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총회에서는 크게 △의대생들 휴학에 따른 유급 문제 △대학별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는 교수 사직 문제 등 두 가지 사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다만 교수들의 사직 문제는 개인적인 의지에 따른 것으로 보고 사직 의사가 있는 교수 현황을 파악하는 선에서 그칠 것으로 보인다. 협의회 차원에서 방침을 정하지는 않겠다는 게 전의교협의 입장이다.

빅5 병원과 연계된 5곳의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들도 이번 주말 만나 공동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7일 밤 교수 긴급총회를 열고 '사직서 제출'을 합의한 바 있다. 울산의대 교수협의회에는 빅5 병원 중 하나인 서울아산병원을 비롯해 울산대병원, 강릉아산병원 등 수련병원 3곳의 교수들이 소속돼 있다.

11일엔 서울대 의대 교수들이 모인다. 지난 7일 방재승 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 교수가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새 비대위원장에 선출된 후 열리는 첫 번째 모임으로 서울대 의대 소속 전체 교수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이에 앞서 서울대 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의견 수렴을 위한 교수 설문조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대 의대 역시 다른 의대와 마찬가지로 현 사태가 지속될 경우 교수들의 집단행동 여부 등의 질문이 담겼다. 

지난달 28일 분당서울대병원 교수 설문조사 때 '사직서 제출과 겸직해제 등 집단 행동에 찬성한다'는 답변이 84.6% 나온 바 있어 이번 조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신민섭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