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7:30 (일)
 실시간뉴스
민주 공동선대위원장에 이재명·이해찬·김부겸 ... 임종석도 합류하나
민주 공동선대위원장에 이재명·이해찬·김부겸 ... 임종석도 합류하나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3.11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더불어민주당이 4·10 총선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에 이재명 당대표와 이해찬 전 대표, 김부겸 전 국무총리를 선임해 '3톱' 체제를 구축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당의 선거를 위해 지원할 뜻을 밝힘에 따라 공동선대위원장 합류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뉴스1에 따르면 김민석 민주당 총선 상활실장은 11일 오후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실장은 "민주당의 총선 선대위 명칭은 '정권심판 국민승리 선거대책위원회'"라며 "선대위 성격은 민주당에 요구되는 혁신과 통합, 국민 참여와 이번 총선 성격인 정권 심판 네 가지 성격 담는 구성으로 했다"고 전했다.

혁신 성격의 공동선대위원장에는 영입인재인 공영운 전 현대차 사장과 황정아 박사를 선임했다. 통합 성격의 공동선대위원장에는 이광재 전 국회 사무총장과 홍익표 원내대표가 이름을 올렸다. 정권 심판 공동선대위원장은 백범 김구 증손자인 영입인재 김용만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이사와 경기 의왕 이소영 의원, 경기 남양주병 김용민 의원이 맡기로 했다.

국민 참여 성격의 공동선대위원장은 1명은 고정, 1명은 매주 교체하는 방식을 검토 중이다.

김 실장은 "국민들 가운데서 다양한 목소리를 직접 민주당 선대위를 통해서 표현하고 싶으신 분들, 또는 국민들이 관심 갖는 이 정권 하에 어려운 사연을 상징하시는 분들 가운데 참여하거나 추천하는 방식으로 모시게 될 것"이라며 "어떤 분이 고정적으로 참여할지는 거의 의견이 모아지고 있는데 곧 적절한 시기에 회의에 참석해 인사를 드리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권역 담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서울·경기·인천·충청·영남·호남·강원·제주에 중진 의원과 최고위원, 각 시·도당위원장으로 했다. 최고위원은 중앙당 공동선대위원장을 겸하면서 각 권역 담당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선대위엔 크게 '정권심판본부'와 '대한민국살리기본부'를 두고 각 본부 산하에 여러 개의 본부를 세울 계획이다. 박범계 의원이 정권심판본부장을, 한정애 의원이 대한민국살리기본부장을 하기로 했다. 

중앙선대위의 실질적인 업무를 총괄하는 총괄선대본부장은 불출마를 선언한 김민기 의원과 조정식 사무총장이 맡기로 했다. 총괄선대본부를 보좌해 실무를 총괄하는 종합상황실장은 김민석 의원이 맡았다.

김 실장은 이날 기자간담회 이후 '임종석 전 실장의 공동선대위원장 합류 가능성'에 대해 "당에선 임 전 실장께서 당의 결정을, 선거 운동 관련 수용한 것에 대해 대표께서도 직접 감사하다는 뜻을 표한 바 있고, 선대위에 어떤 형식으로든 참여하면 좋겠다는 의사가 전달된 바 있다"며 "임 전 실장도 그런 점을 감안해서 이재명 대표 중심으로 선거를 치르자고, 백의종군 정신으로 임하겠다는 뜻을 페이스북을 통해 밝혔기 때문에 앞으로 모든 것은 열려있다"고 했다.

또 "김부겸 전 총리도 임 전 실장과 바로 대화해보겠다고 했다"며 "임 전 실장이 당의 결정을 수용했고 당의 선거를 위해 모든 지원을 다 할 것이고 마음은 백의종군 자세로 할 것이고, 당은 그런 점을 높게 평가하니 모든 게 열려있다"고 전했다.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