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30 (토)
 실시간뉴스
백남주의 시간을 기록한 다큐멘터리 영화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
백남주의 시간을 기록한 다큐멘터리 영화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
  • 신규섭 기자
  • 승인 2024.03.15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는 ‘모두가 자신의 채널을 갖는’ 현재를 예견한 20세기 최초의 디지털 크리에이터이자 여전히 가장 현대적인 예술가로서 사랑받고 있는 백남준의 시간을 기록한 다큐멘터리 영화다.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는 전세계가 주목했던 비디오 아티스트 1세대 대표 인물인 백남준의 인생을 되짚어본다. 작품을 연출한 아만다 김 감독은 어린 시절부터 미술관에서 백남준의 작품을 접하며 그에 대한 호기심을 키워왔다. 총 5년의 시간에 걸쳐 전세계에 흩어져있는 그의 흔적을 쫓으며 아카이브와 영상을 수집했고, 앨런 긴즈버그와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등 세계적인 예술가들의 인터뷰를 더해 영화를 완성시켰다. 또한 넷플릭스 시리즈 '성난 사람들', 영화 '미나리' 등을 통해 사랑받은 배우 스티븐 연이 백남준의 글을 낭독하는 내레이터로 참여했다.

백남준의 시간을 함께 여행하며 그가 사랑했던 예술을 만나는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는 2023년 가디언 지 선정 올해 최고의 영화를 비롯해 선댄스영화제 경쟁 부문, 텔아비브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경쟁 부문, 코펜하겐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스페셜 프리미어 부문 등 유수의 영화제에 초청되며 호평 받은 바 있다. 

 

신규섭 기자 사진 넷플릭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