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40 (토)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순백의 동화, 핀란드 여행 1부-연중 절반 이상 눈에 파묻혀 있는 겨울 놀이터 '포시오' 
[세계테마기행] 순백의 동화, 핀란드 여행 1부-연중 절반 이상 눈에 파묻혀 있는 겨울 놀이터 '포시오'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4.03.1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테마기행] 순백의 동화, 핀란드 여행 1부-연중 절반 이상 눈에 파묻혀 있는 겨울 놀이터 '포시오'

 

해가 뜨지 않는 극야(極夜)의 시간이 끝나가고 눈 부신 빛의 세상, 봄의 문턱에서 행복이 넘쳐나는 핀란드! 온통 하얗게 물든 동화 같은 일상 속으로 간다.

무엇을 상상하든 이뤄준다. 포시오의 겨울 놀이터. 겨울에 미(美)친 괴짜들을 찾아서, 오울루. 밤하늘에 나타난 여우를 만나기 위해, 로바니에미. 북극해 대구를 쫓으며 봄을 맞이하는 메함의 어부. 그 숲에 가면 행복해진다! 마법의 숲을 품은 탐페레.

영하 20도에도 희망을 잃지 않고 새로운 봄을 기다리는 사람들! 순백의 동화(冬話)를 쓰고 있는 핀란드로 떠나자. 이날 방송은 한동훈(성악가, 핀란드 국립 오페라단) 큐레이터가 함께한다.

이번주(2024년 3월 18일 ~ 21일) ‘세계테마기행‘은 ’순백의 동화, 핀란드‘ 4부작이 방송된다. ‘세계테마기행‘ ’순백의 동화, 핀란드‘ 1부 ’겨울 놀이터 포시오‘ 편은 EBS1TV에서 오늘(18일) 오후 8시 40분에 방송된다.

연중 절반 이상 눈에 파묻혀 있는 겨울 놀이터 '포시오' 

핀란드의 추위와 하얀 눈을 만끽하기 위해 포시오(Posio)로 간다! 일 년 중 절반 이상 눈에 파묻혀 있는 포시오, 이곳은 핀란드에서도 눈이 가장 많이 내리는 지역 중 하나라는데! 몰아치는 눈보라 속, 예측할 수 없는 날씨의 변화로 인해 포시오로 향하는 길은 험난하다.

포시오의 터줏대감이자 오래된 친구, 오이바 씨의 겨울 놀이터에 초대받았다. 무려 50년 동안 꿈꿔온 스키점프대를 오픈하는 날이다. 가족들이 총출동해 눈 위를 날아오른다. 어릴 때부터 스키를 타기 시작하는 포시오의 아이들도 수준급의 스키 실력을 뽐내며 포시오의 겨울 놀이터를 맘껏 즐긴다. 드디어 50년 만에 스키점프대 앞에 선 오이바 씨의 눈부신 비상! 그러나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가족들이 혼비백산하고 만다. 오이바 씨의 신상 놀이터에선 무슨 일이 생긴 걸까?

눈이 일상인 핀란드에서는 ‘스키 길’이 있다?! 겨울이면 거리가 거대한 스키장으로 변하는 핀란드! 포시오의 중학교 선생님인 마우리 씨와 함께 스키를 타고 자연을 만끽하는 출근길에 동행한다.

눈 깜짝할 사이 쌓여버린 눈! 도로에는 끊임없이 제설차들이 지나다닌다. 제설현장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건 만능 일꾼, 오이바 씨다. 무려 7개의 직업을 가진 오이바! 주민 수가 적다 보니 한 사람이 여러 직업을 가지는 것이 포시오의 일상이다. 제설 작업을 하던 중 순록 농장을 하는 주민을 만나 함께 농장으로 향한다.

열심히 일했으니 이제는 신나게 놀 차례! 오이바 씨의 ‘클래식’한 겨울 놀이터인 포시오 호수(Posionjärv)로 향한다. 겨울이 되면 차도 지나갈 수 있을 만큼 두꺼운 얼음 호수가 된다고 하는데! 얼음을 잘라 그물 치기에 나서지만 실패하고 만다. 결국, 어둠이 내린 호수를 다시 찾은 오이바 씨. 마침내 그물 작업에 성공한다. 작업을 마친 후 따뜻한 모닥불에 몸을 녹이며 모락모락~ 연기와 함께 쌓는 소중한 추억! 바로 그때, 호수의 하늘에 펼쳐진 오로라(Aurora). 그 아름답고도 낭만적인 전경과 함께 포시오의 밤이 저문다. 부푼 기대감을 안고 다음 날 다시 찾은 호수. 그물에는 핀란드 국민 어종인 아흐벤(Ahven)이 가득!

호수 낚시에서 돌아오니 오이바 씨의 아내가 만든 핀란드 국민 파이, 카르얄란삐라카(Karjalanpiirakka)가 먹음직스럽게 기다리고 있다. 고사리손으로 열심히 만든 손녀 덕에 그 맛은 더욱 달콤하다. 주말이면 모여서 식사를 하는 것이 가족의 전통이다. 소박하지만 따뜻한 음식 덕에 오이바 씨의 식탁에는 웃음이 끊이질 않는다.

핀란드의 아름다운 빙벽을 자랑하는 코루오마 협곡(Korouoma Canyon)을 걸으며 포시오의 여정을 마무리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