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50 (토)
 실시간뉴스
전북특별자치도, 오늘은 '세계 물의 날'... 물의 소중함을 알리는 다양한 행사 진행
전북특별자치도, 오늘은 '세계 물의 날'... 물의 소중함을 알리는 다양한 행사 진행
  • 최하나 기자
  • 승인 2024.03.22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가 세계 물의 날 맞이 다채로운 행사를 펼친다. 전북특별자치도는 22일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해 물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모두의 물절약 실천 동참을 위한 캠페인, 사진전, 하천정화활동, 물포럼 회의 등 다양한 행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세계 물의 날은 물의 소중함을 알리고 물 부족, 수질오염 방지 등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세계 각국의 관심과 협력 증진을 위해 지난 1992년 제47차 유엔(UN)총회에서 매년 3월 22일을 지정하여 선포한 날이다.

국내에서도 지난 1995년부터 정부와 지자체, 관련단체에서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고 도심과 하천정화 작업을 비롯 다양한 캠페인과 행사를 진행해 왔다.

올해 UN주제는 ‘평화를 위한 물의 활용’(Leveraging Water for Peace)이며, 국내주제는 UN주제의 키워드를 반영해 “함께 누리는 깨끗하고 안전한 물”이라는 주제로 모두의 실천과 지속가능한 물관리로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모두가 함께 이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전북자치도에서는 22일 전북자치도 청사에서 물의 날을 홍보하고 물의 소중함을 알리는 물절약 캠페인을 청원 대상으로 실시했다.

22일부터 29일까지는 청사 1층 로비에서 청사 방문객 대상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수자원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는 물환경 사진전을 개최한다.

또한 전북지방환경청, 완주군, 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 등 유관기관과 함께 완주 상관면 소재 전주천변에 방치돼 있는 생활쓰레기 등을 수거하는 정화활동을 실시한다.

한편, 27일에는 전북지역 물 현안에 대해 민‧관‧학 전문가들이 모여 소통하는 전북물포럼 킥오프회의 행사를 개최, ’24년도 전북 물포럼 주요 아젠다 논의 및 운영방향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내 각 시군에서도 유관기관 등과 함께 만경강, 진안천, 섬진강 등에서 환경정화활동을 추진한다.

김관영 도지사는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인류에게 꼭 필요한 수자원의 중요성을 도민 모두가 재인식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며 “우리나라도 물 부족 국가 중 하나이므로 물의 가치에 대한 인식 증대를 통해 미래세대도 깨끗하고 안전한 물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함께 물 절약 실천 등 경각심을 높이는데 더욱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퀸 최하나 기자 사진 전북특별자치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