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50 (토)
 실시간뉴스
강원특별자치도 김진태 지사, 주한미대사와 만남의 시간 가져... 굳건한 한미동맹 및 춘천보훈광장 조성 협력 논의
강원특별자치도 김진태 지사, 주한미대사와 만남의 시간 가져... 굳건한 한미동맹 및 춘천보훈광장 조성 협력 논의
  • 최하나 기자
  • 승인 2024.03.22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 김진태 지사가 주한미대사를 면담하고 굳건한 한미동맹과 춘천보훈광장 조성 협력을 논의했다.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3월 22일(금) 오후에 강원특별자치도를 방문한 필립 세스 골드버그(Philip Seth Goldberg) 주한 미국대사와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김진태 지사와 골드버그대사는 춘천대첩기념평화공원에 방문해 한국전쟁동안 공을 세워 미국정부로부터 명예훈장을 받은 미군 14기 추모석에 함께 추모를 하였다.

추모석은 1983년 미군 제25사단이 제작해 도에 기증한 것으로 미군 제25사단은 1950년 7월 8일 부산에 상륙해 1953년 7월 27일 정전협정이 발효될 때까지 도내 철원, 양구에서 치열한 전투를 벌였다.

김 지사는 “작년 6월 이곳에 6.25 참전 16개국과 의료지원 6개국 대사 및 외교사절을 초청했었다“ 면서, ”이번엔 안보의식을 되새기는 서해 수호의 날에 주한미국대사와 함께 이곳을 방문해 안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더욱 굳건한 한미동맹 관계를 맺어 기쁘다” 고 말했다.

골드버그 대사는 미 국무부에서 요직을 맡아왔으며, 과거 대북제재를 담당하는 등 한반도 문제에 식견이 높아 대북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이후 도청 내 통상상담실에서 가진 환담의 자리에서 김 지사는 “미국대사가 강원특별자치도청에 방문한 것은 처음”이라며, “이곳 강원특별자치도청에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줘서 고맙다”며 “강원특별자치도는 미국의 텍사스처럼 기업이 많고 일자리가 넘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반도체, AI 등 첨단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 중에 있다”고 도의 미래비전을 설명했다.

김 지사는 이어 “향후 도에서는 춘천에 가칭 국가보훈광장을 설립할 계획”을 말하고, “설립될 광장 내에 한국전쟁에 참여한 미군에 대한 추모공간도 마련할 수 있다. 국가보훈광장 설립에 함께 협력해 달라”고 덧붙였다.

퀸 최하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