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3:40 (화)
 실시간뉴스
전남 최대 격전지 순천·광양·곡성·구례을 ... "마음 같아선 셋 다 찍어주고 싶어"
전남 최대 격전지 순천·광양·곡성·구례을 ... "마음 같아선 셋 다 찍어주고 싶어"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4.02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대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 선거구 후보자들이 1일 광양시 광양읍 광양5일시장에서 상인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권향엽 더불어민주당 후보, 이정현 국민의힘 후보, 유현주 진보당 후보.(각 후보 측 캠프 제공) 2024.4.1
22대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 선거구 후보자들이 1일 광양시 광양읍 광양5일시장에서 상인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권향엽 더불어민주당 후보, 이정현 국민의힘 후보, 유현주 진보당 후보.(각 후보 측 캠프 제공) 2024.4.1

광양(인구 15만 2818명)은 전통적인 민주당 텃밭으로, 구도심인 광양읍(4만 8060명)과 신도심 중마동(5만 7602명)을 중심으로 한 유권자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가 관심이다.

1일 오후 전남 광양시 광양읍 광양5일시장에서 만난 상인 김 모 씨(64)는 선거 유세 현장을 한참 바라보며 고민에 빠졌다. "잘 먹고, 잘 사는 게 가장 중요한 것 아니냐"면서도 "그래도 여기는 민주당이지 않겠냐"고 총선 결과를 전망했다.

뉴스1에 따르면 연령층이 높은 구도심의 경우 전통적인 민주당 지지세가 강하다. 신도심 역시 '그래도 민주당' 정서가 퍼져있지만 '이정현 기대감'도 만만치 않는 분위기다.

중마동에 거주하는 한 유권자는 "금호동 등 기업 포스코가 위치해 있어 확실한 보수 표심이 존재한다"며 "이정현이라는 거물급 정치인이 총선판을 뒤집을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말했다.

젊은 층의 비율이 높은 순천 해룡면(5만 6022명) 표심도 광양읍, 중마동과 함께 인구 수가 가장 많은 곳으로 지역 총선판에 상당한 영향력을 끼칠 전망이다.

4·10 총선 전남 지역 10곳 선거구 가운데 여·야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순천·광양·곡성·구례을 선거구. 인구 수(올해 2월 기준)는 순천 해룡면 5만 6022명, 광양시 15만 2818명, 곡성 2만 6803명, 구례 2만 4270명이다.

권향엽 더불어민주당 후보(56), 이정현 국민의힘 후보(65), 유현주 진보당 후보(53)가 나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전남이 더불어민주당 최대 지지기반인 만큼 권 후보가 앞서고 있고, 이 후보와 유 후보가 뒤를 쫓고 있다는 게 지역 정치권의 일반적 분석이다. 

권향엽 후보는 광양 출신으로 오랜 당직 생활을 거치며 민주당 여성국장, 김대중 정부 행정관과 문재인 정부 균형인사비서관을 역임했다.

민주당 원팀을 구성하며 조직력을 키운 권향엽 후보의 초반 강세가 막판까지 이어지며 전남 지역에서 46년 만에 여성 국회의원이 탄생할지가 관전 포인트다.

권 후보는 "저는 30년이 넘게 민주당을 지킨 전통 민주당원이다"며 "한번 약속한 공약은 꼭 지키겠다. 상대 후보의 '천지개벽', '섬진강의 기적' 등 말장난에 속아넘어가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이정현 후보는 곡성 출신으로 민주당 텃밭인 순천에서 내리 재선에 성공하며 비례대표 포함 3선 국회의원, 당대표까지 역임한 인물이다.

인물론을 내세운 이정현 후보는 '4선 도전 관록'의 저력을 보이며 대역전극을 기대하고 있다.

이 후보는 "오직 지역 발전을 위해 미치도록 일하겠다"며 "국회의원이 될 사람은 홀로 설 수 있어야 한다. 중앙당에 의지하거나 외부 인사에 의지하는 선거운동은 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전남도의원을 지낸 유현주 후보는 광양 출신으로 현 진보당 광양시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현 정부를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광양·세풍산단 등 기업이 밀집해 있는 선거구인 만큼 유 후보의 노동자 표심도 적잖게 반영될 것으로 분석된다.

유 후보는 "검찰 독재 탄핵을 넘어 개헌으로 대한민국 정치 발전에 기관차가 되겠다"며 "인물을 보고 제대로 싸울 후보를 선택해달라"고 호소했다.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