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3:20 (화)
 실시간뉴스
[한국기행] 좋지 아니한가(家) 3부 - 거제 옥화마을, 엄마의 바다
[한국기행] 좋지 아니한가(家) 3부 - 거제 옥화마을, 엄마의 바다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4.04.1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행] 좋지 아니한가(家) 3부 - 거제 옥화마을, 엄마의 바다

 

혈연관계를 중심으로 구성된 공동체, 가족. 하지만 우리에겐 이보다 더 정겨운 말이 있다. 밥을 함께 나누는 이를 말하는 식구다. 굳이 피를 나누지 않았더라도 따뜻한 밥 한 끼 나누며 서로를 의지하고 살아간다면 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가족이 아닐까?

그런데 바로 여기, 조금은 남다른 형태의 가족들이 있다. 세상의 눈으로 보기엔 조금 어색한 관계이지만 서로를 가족으로 받아들여 포근한 일상을 그려가는 사람들, 피가 섞이지 않았지만 서로를 보듬고 이해하는 마음으로 끈끈한 정을 나누며 살아가는 사람들.

봄기운과 함께 찾아온 따스한 사람 냄새 나는 가족 이야기. 힘든 삶을 살아갈 힘이 되어주는 이들의 일상을 함께해 본다.

이번 주(4월 8일~12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좋지 아니한가(家)’ 5부작이 방송된다. 오늘(10일) 밤 9시 35분, EBS <한국기행> ‘좋지 아니한가(家)’ 3부에서는 ‘엄마의 바다’ 편이 방송된다.

거제 옥화마을, 엄마의 바다

푸른 바닷빛에 반해 고향을 떠나 어머니와 함께 거제에 터전을 마련한 최기식 씨.

어머니와 함께하는 단출하면서도 오붓한 일상이 오래도록 이어지길 바랐지만 야속한 시간과 세월 탓에 어머니를 먼저 보내드려야만 했다. 하지만 거제에서 만난 또 다른 ‘엄마’가 있어 그리움을 덜 수 있었다.

세상을 떠난 엄마 생각에 사무칠 때면 그가 찾는 곳은 ‘거제 엄마’ 이필선 씨의 집이다.

살아생전 어머니와 친구처럼 지냈던 이필선 씨를 두 번째 엄마라 생각하며 집안 곳곳을 돌보며 마음을 나누고 있었는데.

봄기운이 물씬 내려앉은 어느 날. 거제 엄마 이필선 씨와 바다로 나선 최기식 씨. 엄마에게 싱싱한 해산물 한 상을 선사하고 싶은 마음에 아직은 차디찬 바닷속으로 뛰어드는데. 과연 그의 바람은 이뤄질 수 있을까?

물 맑은 바다와 붉게 피어난 동백꽃이 아름다운 거제 옥화마을이 만들어 준 소중한 인연. 특별한 엄마와 아들 이야기를 들어본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