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4:35 (화)
 실시간뉴스
전북특별자치도, '전북자치도 정책, 도민이 함께 만든다!'... 도민 정책 참여 이끄는 '전북생활공감정책참여단' 다양한 변화 추진
전북특별자치도, '전북자치도 정책, 도민이 함께 만든다!'... 도민 정책 참여 이끄는 '전북생활공감정책참여단' 다양한 변화 추진
  • 최하나 기자
  • 승인 2024.04.11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의 정책들을 도민이 함께 만든다. 전북자치도가 도민의 정책 참여를 이끄는 전북생활공감정책참여단을 보다 내실있게 운영하기 위해 체질 개선에 나섰다.

전북특별자치도는 도민이 공감할 수 있는 작지만 가치있는 생활공감 정책 아이디어를 상시 발굴하기 위해 ‘전북생활공감정책참여단’(이하 ‘참여단’)의 다양한 변화를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생활공감정책참여단’은 국민이 직접 생활 속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해 제안하고, 나눔과 봉사활동을 통해 국민 행복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에서 선발·운영 중인 제도다.

전북자치도는 도민들의 적극적인 정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활동 실적이 없는 미활동자를 해촉하고 신규단원을 선발할 계획이다. 신규단원 신청은 소통24에서 오는 15일까지 할 수 있으며, 임기는 2025년 2월 28일까지이다.

또한 도는 참여단이 보다 도정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정책을 제안할 수 있도록 도정 현안을 제안하는 경우 인센티브를 지급할 계획이다. 소통24는 정부의 주요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전국 단위의 정책 제안 온라인 플랫폼이다.

이에 도정 현안과 관련한 정책을 제안하면 채택 여부와 관계 없이 1만 원 상당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한다. 다만 행정안전부에서 채택돼 5만 원 상당 인센티브를 받은 정책 제안 참여단은 지급대상에서 제외된다.

이와 함께 도는 지역 정책참여, 나눔봉사활동, 정책제안 관련 토론회·간담회 등 시군별 소규모 참여단 자체 활동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한다. 이는 별도의 시군별 예산이 없는 어려움을 해소함으로써 참여단 활성화 및 관심도 제고를 위함이다.

각 시군은 자체 활동계획을 활동 2주 전까지 도에 제출하고, 도는 시군별 적정성을 검토해, 각종 행사 추진 시 필요한 물품구입비를 시군 당 20만 원 이내로 지원한다.

더불어 도는 시군, 참여단과 함께 행정안전부에서 새로 추진하는 생활공감정책 제안경진대회 개최에 적극 참여한다는 방침이다.

제안경진대회는 참여단과 시군 공무원이 팀을 구성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지역맞춤형 문제해결 프로젝트’다.

전북자치도는 3월부터 시군 공무원 9명, 참여단 44명이 9개 팀을 꾸려 제안경진대회에 참여하고 있다.

도에서 팀별로 제출한 성과보고서 중 우수사례 발표작을 선정하며, 행정안전부가 최종 상위 5개 팀을 선정해 포상금을 지급한다.

황철호 전북자치도 자치행정국장은 “생활 속에서 느끼는 사소한 생각이 정책 아이디어가 되고, 곧 도정을 바꾸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며, “제9기 전북 생활공감정책참여단이 열정을 갖고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생활공감정책참여단은 2009년 주부모니터단으로 시작해 2019년에 ‘생활공감정책 참여단’으로 명칭을 변경했으며, 전북은 제9기 참여단 73명이 지난해 3월부터 전업주부, 자영업자 등 다양한 계층으로 구성돼 2년 간 활동하고 있다.

퀸 최하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