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5:15 (화)
 실시간뉴스
'수사반장 1958', 제작진이 전한 관전 요소
'수사반장 1958', 제작진이 전한 관전 요소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4.04.12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수사반장1958 포스터

'수사반장1958'은 은 야만의 시대, 소도둑 검거 전문 박영한(이제훈 분) 형사가 개성 넘치는 동료 3인방과 한 팀으로 뭉쳐 부패 권력의 비상식을 상식으로 깨부수며 민중을 위한 형사로 거듭나는 이야기를 그린다.

영화 '공조' '창궐' 등을 연출한 김성훈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꼰대인턴' '검은태양'을 기획한 MBC 드라마 IP 개발팀이 발굴한 신예 김영신 작가가 집필을 맡았다.

김 감독은 "고민보다는 영광되고 설레는 마음으로 선뜻 참여 의사를 보냈다, 오히려 결정 이후 제작을 준비하면서 무게를 체감했다"라고 솔직한 소회를 밝혔다. 김 작가는 "'수사반장'이라는 기념비적인 작품의 프리퀄에 참여하게 된다는 것이 믿기지 않았고, 또 존경하는 박재범 작가님께서 함께해주신다니 무조건 하겠다는 마음이었다"라고 전했다.

크리에이터로 합류한 박재범 작가는 "근래 자극성 위주의 수사물이 불쾌감을 주는 경우가 많았는데 '수사반장 1958'은 자극과 불쾌감 없이도 충분한 재미를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다"라고 참여를 결심한 특별한 이유를 공개했다.

원작에 대해 김 감독은 "드라마 그 이상이었다고 생각한다, 실제 사건을 많이 다루고 있어 다큐멘터리 혹은 뉴스 같은 기능도 있었고, 무거운 사회 분위기 속에서 서민들의 아픔과 피해를 해결해 주는 히어로물 같은 역할도 했었던 것 같다"라고 원작이 가진 힘에 관해 설명했다. 이어 "왜 '수사반장'인가"라는 질문에 박 작가는 "드라마 사(史)에 있어서 큰 의미가 있는 작품”이라며 "대한민국 수사물 장르와 시즌제 드라마의 효시로, 50여 년 전 이미 시대를 앞서간 작품이다, 지금까지 회자되는 '박 반장'이라는 불세출의 캐릭터 하나만으로도 아주 유의미하다"라고 설명했다.

배우들에 대한 제작진의 신뢰는 절대적이었다. 김 감독은 "이제훈 배우의 얼굴에는 클래식함과 모던함이 절묘하게 섞여 있다, 우리 드라마의 콘셉트와도 잘 맞아떨어졌다”라며 "돌이켜 보면 이제훈 배우가 아니었으면 어쩔 뻔했나 싶다"라고 그를 향한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이어 "이동휘 배우는 무엇이든 진짜처럼 보이게 하는 매력이 있다. 그 시대와 인물을 '진짜'로 만들어줄 배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라며 남다른 애정을 드러냈다.

원작과의 차별점에 대해 김 감독은 "어떤 비교는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라고 조심스러운 마음을 내비치며 "다만 우리가 열광했던 ‘수사반장’의 박영한 형사와 그 팀이 히어로가 되기까지 걸었던, 우리가 알지 못했던 젊음을 경험하실 수 있다"고 짚었다.

김 작가는 "젊은 시절 혈기 넘치는 형사들의 열정과 딜레마, 진득한 우정을 녹여내고자 노력했다. 원작의 인물들보다 무모하지만, 낭만적이고, 재기발랄한 케미스트리를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Queen 김경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