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18 19:20 (토)
 실시간뉴스
소화불량지속과 어지러움증 원인? 담적병(담적 증후군)을 치료하자
소화불량지속과 어지러움증 원인? 담적병(담적 증후군)을 치료하자
  • 강동현 기자
  • 승인 2018.11.0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부천 으뜸한의원

인천에 거주하는 A씨(47세, 여)는 몇 달째 식사만 하면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워서 견디기 힘들다. 병원을 찾아 머리 MRI검사, 이비인후과 검사 등을 해보았지만 이상은 발견되지 않았고 스트레스성이란 진단만 받았다. 직장까지 휴가를 내고 쉬어봤지만 증상은 호전되지 않았다. 지인 소개로 한의원을 찾은 A씨는 ‘담적병’ 진단을 받고 치료 중인데 어지러움증이 거의 없어졌고 소화도 잘된다. 무엇보다 주변에서 혈색이 좋아졌다는 인사를 받아 만족스럽다.

만성소화불량과 피로, 어지럼증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는 사람들이 늘면서 관련 질환에 대한 수많은 정보가 쏟아지고 있다. 그 중에는 내과, 신경과, 이비인후과 등 다양한 진단 사례들이 존재하지만, 어지럼증으로 머리가 띵하고 두통이 지속되는데 검사에서 이상이 없다고 진단받는 경우 한의원에서 담적병 진단을 받는 사례가 많다.

부천 으뜸한의원 박지영 원장(한의학박사)은 “만성소화불량을 동반한 어지러움 증상이 있을 때 각종 검사에도 이상이 없다면 한의학적으로는 담적병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한다.

위장에서 소화되지 않은 노폐물로 인해 발생한 독소가 위장 외벽에 쌓여 굳어진 것을 ‘담적(痰積)’이라고 하는데 담적병(痰積病)은 ‘담적’이 유발하는 질환을 말한다. 담적병은 일차적으로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목이물감, 복통, 설사, 변비, 구취 등의 소화기 증세를 유발한다.

이차적으로는 담적 독소가 혈관과 림프액을 타고 전신으로 퍼져 어깨결림, 두통, 만성피로, 어지러움증, 우울증, 불면증, 여성의 경우 생리통, 생리불순, 조기폐경 등의 전신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담적병은 그 광범위한 증상 때문에 현대한의학에서는 ‘담적증후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담적병이 의심된다면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다음은 부천 으뜸한의원 박지영 원장이 말하는 담적병 자가진단법이다.

담적병 자가진단법은 3가지 측면으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먼저 소화기 증상으로 △명치와 배꼽 사이가 더부룩하고 덩어리처럼 딱딱한 것이 만져진다 △속이 자주 메슥거리고 울렁거린다 △트림이 수시로 나고 가스가 자주 찬다 △설사와 변비 등이 반복된다 등이 있다.

신경계 증상으로 △머리가 무겁고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이 잦다 △어지러움을 자주 느낀다 △가슴이 답답하면서 심장이 두근거린다 △불면증상이 나타난다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순환계 증상으로 △신장기능은 정상인데 얼굴이나 손발이 잘 붓는다 △등이나 어깨, 옆구리가 자주 결리고 뻐근하다 △항상 몸이 무겁고 피곤하다 등의 증상을 보인다.

위 증상 중 5가지 이상에 해당된다면 담적병을 의심하고 한의원을 찾아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담적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지럼증의 원인이 되는 담적 독소를 제거하고, 약해진 위장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한약 치료와 함께 침치료와 온열요법, 약침치료 등을 병행한다.

박지영 원장은 “담적병의 경우 여러 병원을 거쳐서 내원하며 치료시기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 6개월에서 1년이상의 장기치료를 요한다.” 고 한다.

박지영 원장은 “담적병은 한의원 치료도 중요하지만 평소 하루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하기, 금연, 금주하기, 그리고 야식 먹지 않기, 건전한 취미생활을 통한 스트레스관리 등 생활습관 관리가 병행이 되어야 치료 후에도 재발을 막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