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7 15:40 (화)
 실시간뉴스
12일부터 네이버·카카오·통신3사 패스 앱에서 코로나 백신접종 인증
12일부터 네이버·카카오·통신3사 패스 앱에서 코로나 백신접종 인증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7.08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접종 정보를 불러와 업그레이드한 QR체크인 화면과 카카오톡 지갑 내 예방접종증명서 화면 (카카오 제공)
(왼쪽부터) 접종 정보를 불러와 업그레이드한 QR체크인 화면과 카카오톡 지갑 내 예방접종증명서 화면 (카카오 제공)

질병관리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COOV' 애플리케이션(앱)을 내려받지 않아도 카카오톡, 네이버 앱 등을 통해 간편하게 백신 접종을 인증할 수 있게 된다.

8일 네이버, 카카오, 통신3사(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질병관리청과 협력해 오는 7월12일부터 자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인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 "네이버 앱 QR체크인 화면에서 간편하게 접종 증명"

네이버는 네이버 애플리케이션(앱) 'QR체크인' 화면에서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증명 인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코로나19 예방 백신을 접종한 이용자는 네이버앱 QR체크인 화면 하단부에 접종 정보가 표시된다. 네이버앱 첫 화면에서 휴대폰 '흔들기' 기능을 설정한 이용자는 더욱 간편하게 접종 인증을 할 수 있다.

네이버 측은 "네이버는 국내 인터넷 기업 최초로 정부와 협력해 지난해 6월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도입한데 이어 오는 12일부터는 음식점 등 시설 입장 시 접종 증명이 포함된 QR코드를 서비스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이번 백신 접종 증명 인증 서비스를 통해 미접종·접종 여부와 코로나19 예방백신 정보를 제공한다. 2차 접종이 필요한 백신 이용자가 1차 접종만 완료한 경우 '1차 접종'이라는 표기가 뜨며, 백신 접종 완료 후 14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 '접종 완료(14일 이전)' 등의 정보를 제공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코로나19에 관련된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해나가고 있다"며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 증명을 성공적으로 서비스하며 국민 모두가 코로나19를 함께 이겨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카카오톡 QR체크인에서 간편하게 접종 인증"

카카오는 카카오톡 'QR체크인' 화면에서 백신 접종 인증 서비스를 진행한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이용자는 전자출입명부 '카카오톡 QR 체크인'으로 백신 접종 인증을 할 수 있다. QR체크인 화면에서 '접종 정보 불러오기'를 누르고 동의 절차를 거치면 QR코드에 백신 접종 정보도 함께 담기게 된다. 예방접종증명서는 QR코드 업그레이드와 동시에 발급돼 카카오톡 지갑에 보관된다.

이용자는 백신 접종 인증이 필요할 때 별도 인증 앱을 열거나 종이 증명서를 휴대할 필요 없이 카카오톡 QR체크인이나 예방접종증명서로 간단하게 인증할 수 있다. 예방접종증명서에는 접종 차수와 백신명, 접종일 등의 정보가 표시된다.

전자출입명부 QR체크인을 처음 발급받는 이용자는 카카오톡 '더보기(…)탭'에서 'QR체크인' 버튼을 누른 뒤, 인증과 동의를 거쳐 QR코드를 생성할 수 있다. 발급받은 QR코드는 카카오톡 실험실 쉐이크 기능을 활용해 카카오톡 실행 후 휴대폰을 두 번 흔들거나 스마트폰 위젯을 설치해 간편하게 화면에 띄울 수 있다.

■ "통신3사 보인인증앱 '패스'에서도 접종 증명 확인"

이동 통신3사는 패스(PASS) 앱의 QR 출입증 서비스 'QR X COOV'를 통해 전자예방접종증명의 확인 서비스를 지원한다. 패스 이용자는 매달 새롭게 전화번호 인증을 하는 번거로움 없이 QR 출입증 서비스와 함께 간편하게 이용 가능하다.

통신3사는 지난해부터 질병관리청과 협업을 통해 패스 앱에서 QR코드를 통한 전자출입명부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앞으로는 전자예방접종증명(COOV, 쿠브)앱과도 연계해 패스 앱의 QR 출입증 화면에서 이용자의 코로나 19 백신 접종 정보를 추가로 제공한다.

이에 다중 이용시설을 출입하며 백신접종 여부를 확인받아야 할 경우, 패스 앱의 QR 출입증과 함께 해당 화면 하단에 노출되는 백신 접종 완료 여부 및 접종 기간(2주 이상 등)정보를 제시하면 된다.

통신3사 측은 "패스 앱의 QR 출입증 서비스는 최초 1회만 인증하면 이후 추가 재인증 없이 사용할 수 있어 번거로움이 적다. 또 매회 QR코드 생성 시 마다 본인 명의의 기기 여부를 확인하는 등 보다 정확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며 "백신접종 정보는 휴대전화 내부 안전영역에 보관돼 우수한 보안성까지 갖췄다"고 설명했다.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