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3 07:10 (금)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한시 로드, 공자·맹자 고향부터 주희 문공산까지
[세계테마기행] 한시 로드, 공자·맹자 고향부터 주희 문공산까지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0.01 18:3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시로드, 전설 혹은 역사 5부. ‘공자왈 맹자왈’ / EBS 세계테마기행

오늘(10월 1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한시로드, 전설 혹은 역사’ 마지막 5부가 방송된다.

중국의 역사를 써 내려갔던 전설의 인물들과 그들이 만난 풍경, 발자취를 따라가는 시간, 중국 한시로드!

세상에 비할 데 없이 아름답다! 절세가인의 양귀비와 왕소군.
세상을 등지고 불멸로 남다! 달마대사와 개자추.
세상의 때를 기다리다! 강태공과 유종원.
시를 지으며 세상의 풍류를 즐기다! 시인과 묵객들.
세상의 이치를 깨치고 성현이 되다! 공자와 맹자.

구슬픈 시 울려 퍼지는 길마다 첩첩산중 황홀경이 펼쳐지는 중국! 그 아름다운 풍경 따라 전설 혹은 역사가 된 인물들의 이야기를 만나보는 한시로드의 여정이 이번주 스페셜 한시로드, 전설 혹은 역사’로 꾸며진다.

이날 <세계테마기행> ‘한시로드, 전설 혹은 역사’ 5부에서는 ‘공자왈 맹자왈’ 편이 방송된다. 이날도 김성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한시로드, 전설 혹은 역사 5부. ‘공자왈 맹자왈’ / EBS 세계테마기행

■ 공자왈 맹자왈 - 10월 1일 저녁 8시 50분

공자 왈 맹자 왈! 유교의 가르침을 따라 떠나는 여행은 공자의 고향이 있는 산둥성(山東省, 산동성)에서 시작한다. 

멍산(蒙山, 몽산)은 ‘공자등동산이소로(孔子登東山而小魯)=공자가 동산(멍산의 옛 이름)에 올라 노나라가 작다고 하셨다’는 구절로 유명한 곳. 산둥성을 부르는 약칭은 ‘나라 이름 노(魯)’. 옛 노나라 땅, 공자의 고향에서 그 흔적을 찾아가는 여정을 이어간다. 

취푸(曲阜, 곡부)에는 공자가 살았던 집, 공자의 무덤, 공자를 모시는 사당, 일명 삼공(三孔)이 모여 있다. 이곳에서 공자의 가르침과 함께, 공자 가문의 요리, 콩푸차이(孔府菜, 공부채)를 맛본다. 

다음으로 가볼 곳은 민가의 95% 이상이 명청(明淸) 시대 양식을 보존하고 있는 마을 왕커우(汪口, 왕구). 이곳은 유교문화에서 빠질 수 없는 문방사우 중 하나인 벼루로 유명한 곳. 때마침 내리는 비로 운치 가득한 오래된 골목길 풍경을 감상하고, 벼루 파는 가게에 들어가 아름다운 벼루로 직접 글을 써 본다. 

이 고즈넉한 풍경을 뒤로하고 쩌우청(鄒城, 추성)으로 향한다. 유가의 아성인 맹자(孟子)의 고향에서 맹자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공자로부터 시작된 유교는 중국 송나라때 주희(朱熹, ‘주자’로 높여 이름)가 집대성한 성리학으로 발전하게 된다.

주희의 시호인 ‘문공(文公)’을 따서 ‘문공산(文公山)’으로 불리는 원궁산(文公山, 문공산)에서는 주희가 공부하던 독서당인 한취안징서(寒泉精舍, 한천정사)를 둘러보며 그의 시, <우성(偶成)>을 읊어본다. 

또한 ‘우공이산(愚公移山)’의 고사가 생겨난 왕우산(王屋山, 왕옥산)에 올라 ‘중국 9대 고대명산’의 수려한 풍경을 감상하며 여정을 마무리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10-01 20:01:09
치국의 도 유교, 수신의 도 불교라고 가르침. 고려시대는 유교 최고대학 국자감을 중심으로, 고구려 태학, 백제 오경박사, 통일신라 국학의 유교교육을 실시함. 유교사관 삼국사기가 정사(正史)이던 나라.

http://blog.daum.net/macmaca/3057

@무속은 은.주시대 始原유교의 하늘숭배,산천숭배,조상숭배, 주역(점)등에서 파생된 유교의 지류.

역사적 순서로 보면 황하문명에서 은.주시대의 시원유교[始原유교:공자님 이전 하느님(天)과 여러 神明을 숭배]에서, 한국 고조선의 기자조선으로 始原유교유입, 기자조선(始原유교) 마지막왕 기준의 후손이 삼한건설, 삼한(始原유교)의 영토에서 백제(마한).가야(변한).신라(진한)가 성립됨.

윤진한 2021-10-01 20:00:02
소수림왕때 외래종교 형태로 단순 포교되어, 줄곧 정규교육기관도 없이, 주변부 일부 신앙으로 이어지며 유교 밑에서 도교.불교가 혼합되어 이어짐. 단군신화는 고려 후기 중 일연이 국가에서 편찬한 정사인 삼국사기(유교사관)를 모방하여, 개인적으로 불교설화 형식으로 창작한 야사라는게 정설입니다.

유교,공자.은,주시대始原유교때 하느님.조상신숭배.세계사로보면 한나라때 공자님도제사,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 세계종교 유교성립,수천년전승.한국은殷후손 기자조선 기준왕의 서씨,한씨사용,三韓유교祭天의식. 국사에서 고려는 치국의道유교,수신의道불교.



세계사로 보면 한나라때 동아시아 지역(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 세계종교 유교가 성립되어 지금까지 전승. 이와 함께 한국 유교도 살펴봄.

한국 국사는 고려는

윤진한 2021-10-01 19:59:14
이런 전통적인 신명 섬기기에 대해서, 공자님도 오래된 관습으로, 논어 "향당(鄕黨)"편에서, 관습을 존중하는 예를 표하셨습니다. 신명(神明:천지의 신령)모시기 전통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조상을 섬기는 제사는 유교가 공식적이고, 유교 경전에 그 절차와 예법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유교경전 예기에는 상고시대 조상신의 위치에서 그 혼이 하늘로 승천하시어 인간을 창조하신 최고신이신 하느님[天(하느님, 하늘(하느님)]하위신의 형태로 계절을 주관하시는 五帝가 계십니다. 유교는 하느님(天), 五帝, 地神, 山川神, 부엌신(火관련)숭배등 수천년 다신교 전통이 있어왔습니다.

@한국은 세계사의 정설로,한나라때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에 성립된 세계종교 유교국으로 수천년 이어진 나라임. 불교는 고구려 소수림왕

윤진한 2021-10-01 19:58:29
@동아시아는 수천년 유교사회입니다. 공자님 이전의 始原유교는 기독교에서 말하는 예수님 이전의 구약성서 시대에 해당됩니다. 하느님(天).神明,조상신 숭배가 유교의 큰 뿌리입니다. 유교는 국교로, 주변부 사상으로는 도가나, 음양가, 묵가사상등이 형성되었고, 법가사상은 이와는 다른 현실적인 사상이며, 국가의 통치에 필요한 방법이었습니다(진나라때 강성하고, 유교나 도교와 달리, 한나라때 율령이 반포되어 이후 동아시아에 유교와 별도의 성격으로 국가통치에 활용됨).@일부 지역에서 굿이나 푸닥거리라는 명칭으로 신령숭배 전통이 나타나도, 이를 무속신앙이라 하지는 마십시오. 불교라고도 하지 마십시오. 유교 경전 논어 팔일(八佾)에서는 공자님이전부터 섬겨온 아랫목 신(안방신), 부엌신등을 섬기는 전통도 수록하고 있습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