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2 02:40 (목)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안동시 하동군
[오늘의 지자체] 안동시 하동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3.17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 묵계서원 앞마당에 핀 홍매화 '봄 정취 물씬']

사진 안동시
사진 안동시

 

'내 집에 보물은 없다. 오로지 맑고 깨끗함뿐이다'
오가무보물 보물유청백(吾家無寶物寶物惟淸白)

안동시 길안면 묵계서원 앞 마당에 핀 홍매화가 붉은 꽃망울을 활짝 터트려 봄 정취를 물씬 풍기고 있다.

상춘객들은 묵계서원 읍청루에 올라 절정을 이룬 홍매화 삼매경에 빠졌다.

보백당 김계행을 봉향하는 묵계서원에는 이맘때면 늘 홍매화 향기가 가득하다.

평생을 청백리로 살았다는 김계행 선생의 이야기도 새삼 마음을 울린다.

길안면 묵계리 735번지에 위치한 묵계서원은 보백당 김계행(寶白堂 金係行)과 응계 옥고(凝溪 玉沽)를 봉향하는 서원이다.

김계행의 본관은 안동이고 1480년(성종 11) 식년문과에 급제한 후 고령현감 등을 거쳐 1498년(연산군 4) 대사간이 되어 권간(權奸)을 비판하였으나 훈구파에 의해 제지되자 벼슬을 버리고 고향인 안동에 낙향하였다.

옥고(玉沽)는 1420년(세종 2) 홍문관 교리에 선발된 후  정언, 장령 등을 역임하였으며 학문과 청백리로 이름이 높았다.
   
서원은 1684년(숙종 10) 고을 선비들에 의해 창건되었으나 1869년(고종 6)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다가 1994년 강당과 함께 문루인 읍청루, 진덕문, 동재 등이 복원되어 경상북도 민속자료 제19호로 지정되었다.

서원에서 멀지 않은 곳에 김계행이 만년에 독서와 사색을 즐긴 만휴정이 있다. 이곳은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 촬영지로 더욱 이름을 알렸다.

 

 

[안동형 일자리사업단2022년 지역기업 인턴십 지원사업 인턴 모집]
-3월 24일까지 신청

안동형 일자리사업단은 전문 분야 인력의 양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2년 지역기업 인턴십 지원사업’에 참여할 인턴을 모집한다.

참여대상은 2022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안동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만 18세 ~ 39세 이하의 청년 미취업자 또는 주소지에 상관없이 안동시 소재 교육기관 졸업생 및 졸업예정자(2022년 8월)이다.

다만, 졸업생 및 졸업예정자의 경우 채용선발 시 1개월 이내에 주소를 안동시로 이전해야 한다.

또한, 사업 참여 기간 동안 안동시 이외 지역으로 주소를 이전할 수 없다.
지원유형에는 교육형 인턴십과 취업연계형 인턴십이 있으며 세부급여액은 최저임금을 보장하며 업체별로 상이하다.

모집인원은 총 27명으로 지원이 가능한 기업 9개사의 최종 면접 심사를 거쳐 선발된 인턴은 오는 4월 경 부터 근무하게 된다.
지원신청은 3월 14일부터 3월 24일까지이다.

안동시 청년전용지식산업센터에 방문(동흥2길 21), 우편 또는 이메일(adj6@anu.ac.kr)로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안동형 일자리사업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안동대학교 일자리사업단, 안동시 및 안동대학교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안동형 일자리사업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안동형 일자리사업단 관계자는 “지역 전략산업 분야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 인력을 양성해 특화된 인력풀(pool)을 구축하고, 지역 인재 경쟁력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청년들이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인 만큼,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린다.”고 밝혔다.

 

 


[하동군, 지역미래인재육성 교육지원사업 추진]
-진로·진학 지원, 전환기 진로 캠프, 적성·성격검사, 인강 지원 선착순 접수

하동군은 지역의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관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진학 지원사업 △전환기 진로 캠프 △적성·성격검사 △인강 지원사업 등 학생 맞춤형 교육지원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군은 사업에 앞서 관내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별 희망 교육지원사업에 대한 수요조사를 진행했으며, 수요조사 결과에 따라 사업을 진행한다.

진로·진학 지원사업은 학생 개개인의 성적·적성·진로 등을 고려해 1대 1 맞춤 컨설팅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학생부를 목표하는 학과에 맞춰 컨설팅해주는 학생부 컨설팅, 수시지원을 목표로 하는 학생을 위한 수시 컨설팅, 맞춤형 면접·정시 컨설팅, 학부모 입시설명회로 이뤄진다.

전환기 진로 캠프는 고교학점제 등 교육정책 및 학교교육 이해를 제고하고 진로 설정의 중요성을 배우고 학습 비전을 선포하는 등 중3, 고1 등 전환기에 있는 학생들이 자기주도의 진로·진학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적성·성격검사 사업은 Holland 적성검사와 NEO 성격검사를 통해 1대 1 맞춤 상담을 실시해 학생의 관심·적성 분야를 심층 탐색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아직 목표하는 대학, 직업 등이 없는 학생의 경우 검사를 통해 본인의 직업, 학과, 학습스타일, 문제 대처 스타일 등을 분석해 좀 더 심층적으로 진로탐색을 도와준다.

인강 지원사업은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해 공교육 지원을 통한 사교육비 부담을 해소하고 균등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으로 관내 중·고등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연간 수강권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진로·진학 지원사업, 전환기 진로 캠프, 적성·성격검사 등 3개 사업은 학교별로 접수하고, 인강 지원사업은 오는 25일까지 학생이 개별적으로 신청서를 작성해 하동군 평생학습담당부서 이메일(hiya8831@korea.kr)로 제출해야 하며, 모든 사업은 선착순이다.

군은 이 외에도 △초등학생 입학축하금 지원 △학교 무상급식 지원 △고등학교 무상교육비 지원 △중·고등학생 교복구입비 지원 △경남도 교육지원사업(바우처사업) 등 다양한 교육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재)하동군장학재단 출연을 통해 △초·중·고 방과후 학교 운영지원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지원 △관내 고등학교 통학차량 지원 △다자녀가구 장학기금 지원 △기숙형 고등학교 운영 지원 △하동 행복교육지구 운영 지원 △중·고등학생 해외문화체험 등의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윤상기 군수는 “학교 등 교육기관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100년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지원사업에 심혈을 기울이겠다”면서 “새롭게 변화하는 교육 패러다임에 발맞춰 학생들의 진로·진학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