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1 02:45 (수)
 실시간뉴스
[한국기행] 내 인생, 빨간 맛 1부-불볼락 잡던 날
[한국기행] 내 인생, 빨간 맛 1부-불볼락 잡던 날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3.12.1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12월11일~15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내 인생, 빨간 맛’ 5부작이 방송된다.

단풍이 지고 코끝이 시려질 무렵 밥상 위 울긋불긋 빨간 맛이 겨울을 맞이한다. 할머니의 김 모락모락 뜨끈한 시장 국밥 한 그릇부터 찬 바람 불면 그리워지는 섬마을 엄마의 맛, 빨간 장어국수까지 시린 몸도 마음도 달래줄 내 인생 빨간 맛을 만나본다.

오늘(11일) <한국기행> ‘내 인생, 빨간 맛’ 1부에서는 ‘불볼락 잡던 날’ 편이 방송된다.
 

1부. 불볼락 잡던 날 - 12월 11일 (월) 밤 9시 35분

목포항에서 4시간 배를 타야 갈 수 있는 머나 먼 섬, 대한민국 최서남단 가거도.

가거도 최초의 여성 이장 노애란씨는 아침 일찍 남편 임권중씨와 함께 불볼락 잡이에 나선다.

만선을 기대하며 나간 올 겨울 첫 불볼락 조업. 찬 바람이 불 때 살이 오르는 바다의 붉은 꽃 불볼락은, 가거도에서 부부가 가장 많이 잡는 생선으로 지금부터 2월까지 겨울 벌이를 책임진다.

여자가 배 타는 걸 금기시 하던 시절, 모두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처음 배에 오른 것이 벌써 20여 년 세월이 되어 이제는 뱃사람 다 됐다는 소리를 듣는다.

바다 위에서 허기질 때면 즉석으로 불볼락 김치 매운탕을 끓여내는데, 배를 타면서 주민들에게 처음 배운 음식으로, 별다른 양념 없이도 깊은 맛을 내 바쁘고 고된 조업 속 든든히 배를 채워주는 뱃사람들의 영혼의 한 끼란다.

요리부터 조타실 조종까지 못 하는 게 없는 애란씨는 선원이자 부기장이자 주방장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만능 일꾼이다.

한편 이 불볼락은 잡아온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닌데, 비늘과 내장 손질 작업 후 소금 간을 하고 다시 건조하는 등 우리 식탁 위에 오르기까지 약 10단계를 거쳐야 먹을 수 있는 생선이다.

먼 섬이다 보니 수협위판장이나 수산시장이 없어 손질을 해서 팔 수밖에 없었다고.

섬등반도를 품은 가거도 2구 항리마을 이장인 애란씨는 이렇게 손질한 생선과 육지에서 사온 과일, 채소를 마을 어르신들의 집집마다 직접 나눠드리고, 지인들에게 불볼락 회와 불볼락 조림을 대접하는데! 열혈 섬 아낙 애란씨의 겨울을 가슴 따뜻하게 해주는 빨간 맛 불볼락 잡던 날~ 그 현장 속으로 들어가본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퀸 박소이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