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3:05 (화)
 실시간뉴스
韓 CEO 10명 중 7명 "기업 혁신 장애물은 '규제 환경' ... 수익 지속은 '10년 미만'"
韓 CEO 10명 중 7명 "기업 혁신 장애물은 '규제 환경' ... 수익 지속은 '10년 미만'"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1.16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국가별 향후 1년간 대내외 경제 전망
주요 국가별 향후 1년간 대내외 경제 전망

한국 최고경영자(CEO)들은 다른 나라 경영자보다 기업 생존에 불안함을 더 느끼고, 향후 매출에 대한 자신감도 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CEO 10명 가운데 7명은 기업 혁신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규제 환경을 꼽았다.

삼일PwC는 이 같은 분석을 담은 '제27차 연례 글로벌 CEO 설문조사'(글로벌 CEO 서베이) 보고서를 16일 발표했다. 지난해 10월부터 11월까지 105개국 4702명의 CEO를 대상으로 설문한 자료를 토대로 만들어진 이 보고서는 PwC글로벌이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개막과 함께 발표한 글로벌 CEO 서베이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CEO 75%는 '회사가 현재 추세로 계속 운영된다면 수익이 어느 정도 지속될 것으로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10년 미만'이라고 답했다. 이는 글로벌 CEO평균(45%)과 비교했을 때 큰 격차다.

한국 CEO는 ‘향후 3년간 매출 성장에 대해 확신하는가’란 질문에 34%만이 '확신한다'고 답해 지난해(53%)보다 성장에 대한 자신감이 급격히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CEO는 같은 질문에 49%가 ‘확신한다’고 응답했다.

한국 CEO는 대내외 경제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도 더 부정적인 경향을 보였다. 한국 CEO의 64%가 올해 세계 경제의 둔화를 전망했는데, 이는 글로벌 CEO평균(45%)보다 높은 수치다. 또 한국 CEO의 66%는 국내 경제를 부정적으로 전망했으며, 자국 경제를 부정적으로 전망한 비율이 낮은 중국(19%), 인도(3%)와 대비되는 모습을 보였다.

보고서는 “한국 CEO의 국내 경제 전망이 부정적인 이유는 높은 대외 의존도와 급속한 고령화 등 한국경제의 펀더멘털에 대한 우려가 반영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혁신의 의지를 꺾는 주요 걸림돌로는 응답자의 64%가 규제 환경을 꼽았으며, 단기성과 중심 운영(55%), 사내 인력의 기술 부족(52%)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한국의 경영자는 글로벌 평균(64%)보다 높은 74%가 규제 환경을 혁신의 방해물로 꼽았다. 이어 사내 인력의 기술 부족(70%), 회사의 기술 역량 부족(70%), 공급망 불안정(66%) 순이었다.

하지만 경영자들은 규제와 공급망 불안정 등 외부 요인을 제외하면, 혁신을 저해하는 방해 요인의 상당 부분이 회사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답했다.

보고서는 "글로벌 CEO들은 혁신을 거창하고 추상적인 변화가 아닌, 일상의 작은 업무 비효율을 바꿔 나가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또한 합작 투자 및 제휴 등 산업간 경계를 넘어선 협력을 통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도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보고서는 혁신을 추구하는 리더를 위한 핵심 우선 순위로 △미래 지향적 목표에 대해 투자자 설득 △나쁜 비용 줄이고 좋은 비용에 투자 △유망한 사업 분야의 경영진에 전문가 포함 △주요 변화는 최고 경영진이 주도 △새로운 보상 방안 도입 등을 제시했다.

윤훈수 삼일회계법인 대표이사는 보고서에서 "끊임없이 혁신하지 않으면 기업 생존을 10년도 내다보기 어려운 시대가 됐다"며 "전 세계 CEO의 생각을 담은 이 보고서가 변화의 방향을 설정하고 혁신의 토대를 세우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퀸 김정현 기자] 사진 삼일PwC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