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15:45 (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튀니지 여행 2부 - 지중해와 맞닿은 항구도시, 스팍스(Sfax)
[세계테마기행] 튀니지 여행 2부 - 지중해와 맞닿은 항구도시, 스팍스(Sfax)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4.04.0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테마기행] 튀니지 여행 2부 - 지중해와 맞닿은 항구도시, 스팍스(Sfax)
[세계테마기행] 튀니지 여행 2부 - 지중해와 맞닿은 항구도시, 스팍스(Sfax)

 

광활한 대자연이 만든 화려한 색채의 땅, 튀니지. 자연의 축복에 감사하며 자신만의 색을 만들어 가는 사람들 속으로.

황홀한 금빛(GOLD) 사막을 거닐다, 두즈·사하라사막. 튀니지안 블루(BLUE)에 빠지는, 스팍스·시디부사이드. 장인들의 붉은(RED) 열정, 엘젬·토주르·세즈난. 수천 년의 찬란한 역사를 담은, 튀니스·카이로우안. 세상에 모든 색을 담은 칼라 아프리카, 튀니지로 여행을 떠나보자!

이번 주(2024년 4월 1일 ~ 4일) ‘세계테마기행‘은 ’찬란하게 아름답다, 튀니지‘ 4부작이 방송된다. 2부 ’튀니지안 블루 로드‘ 편은 EBS1 TV에서 오늘(2일) 오후 8시 40분에 방송된다.

지중해와 맞닿은 항구도시, 스팍스(Sfax)

튀니지는 에메랄드빛 지중해의 축복도 고스란히 받은 나라다. 첫 여정은 지중해와 맞닿은 항구도시, 스팍스(Sfax)로 향한다. 튀니지 주요 어항으로 고대부터 번성한 도시인 스팍스. 항구도시에서 가장 활기가 넘치는 수산 시장인 수크 엘 호우트(Souk El Hout)를 구경해 본다.

다양한 지중해 해산물 가운데, 지금 가장 맛있는 스팍스의 자랑은 문어라는데. 따뜻한 수온에 수심이 얕고 바위가 많은 연안 지역인 스팍스는 문어가 서식하기 좋기 때문. 때마침 지금이 딱 문어 철이란다. 그 문어를 고대부터 전통적인 방법으로 낚시한다는 케르케나 섬(Kerkennah Islands)으로 간다.

그곳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샤르피아(Charfia)가 있다. 작은 배를 타고 지중해 빛 물결에 취하다 만나는 특별한 광경. 야자수 줄기를 꽂아 사람이 팔 벌리고 있는 형상을 만들어 놓아 물고기를 가두는 샤르피아는 수천 년 전부터 이어온 고대 원시 어업이다.

자연이 섭리를 이용하고 지중해가 주는 대로 감사하며 사는 사람들. 과연 오늘은 지중해의 선물을 받았을까? 아침부터 낚시하느라 쌓인 피로를 풀 겸, 고대 로마 시대부터 휴양지로 유명한 온천 마을 코르부스(Korbous)로 간다. 산에서 흘러 내려오는 온천수는 김이 펄펄~ 그런데 그 길 따라 그대로 지중해와 합류한다?! 온천수와 바다가 만나는 천연 온천에서 힐링하며 여정을 이어간다.

지중해 삶의 원천이었던 마을을 지나, 지중해가 예술의 영감이 된 도시인 ‘튀니지안 블루’가 탄생한 마을, 시디부사이드(Sidi Bou Said). 파란 지중해와 어울린 하얀 건물, 파란 창문으로 전 세계 관광객이 찾는 유명 관광지다. 하지만 원래 파란색은 아랍에서 터부시하던 색이었는데, 이 색으로 어떻게 이런 파란 마을이 되었을까?

이 쨍한 파란 마을에 반해 파울 클레, 생텍쥐페리, 알베르 카뮈 등 많은 예술가들이 찾았고, 지금도 거리엔 예술의 향기가 가득하다. 거리에서 초상화를 그리는 화가, 하산 씨를 만나 집에 초대받는다. 그의 화풍이 담긴 작품도 구경해 보는데. 홍일화 화가에게 뜻밖의 제안을 하는 하산 씨?! 서로 초상화를 그려 교환하는 트록(Troc)을 해보자는 것! 후기인상파의 대표주자인 고흐와 고갱도 서로 초상화를 그려주며 예술적 영감을 나눴다는데.

과연 서로가 그려주는 초상화는 어떻게 완성되었을까? 예술가의 도시에 꽃 피운 튀니지에서 두 예술가의 열정으로 더 아름답게 빛났던 지중해의 바다에 빠져본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박소이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