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7:20 (화)
 실시간뉴스
의협 김택우 비대위원장, '위원장 자리 내달라'는 임현택 회장 당선인 요구 거부
의협 김택우 비대위원장, '위원장 자리 내달라'는 임현택 회장 당선인 요구 거부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4.09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현택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 당선인(오른쪽)과 김택우 의협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4.3.31
임현택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 당선인(오른쪽)과 김택우 의협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4.3.31

대한의사협회(의협) 김택우 비상대책위원장과 임현택 의협 회장 당선인 사이에 역할에 대한 입장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비위원장은 9일 오후 긴급 브리핑을 열고 "의협 회장 선거를 마치면서 대내외적으로 비대위를 흔들려는 시도가 있어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며 "비대위는 특정인의 의지에 의해 운영되는 조직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김 비대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지난달 26일 차기 의협 회장으로 당선된 임현택 당선인이 최근 의협 비대위에 '비대위원장 자리를 내달라'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낸 데서 비롯됐다.

의협 회장직 인수위원회는 8일 의협 대의원회 의장과 비대위원장에게 공문을 보내 "원래 의도와는 달리 비대위 운영과정에서 당선인의 뜻과 배치되는 의사 결정과 대외 의견 표명이 여러 차례 이루어졌고 이로 인한 극심한 내외의 혼선이 발생했다"며 "제42대 대한의사협회 회장직 인수위원회는 원래의 대의원회 운영위원회 결의대로 임 당선인이 비대위원장의 책임을 맡으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의협 비대위는 이날 긴급 브리핑을 통해 공식적으로 임 당선인을 향한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김 비대위원장은 브리핑에서 "비대위는 정부의 독단적인 정책 추진을 저지하기 위해 회원들의 총의를 받들어 대한의사협회 대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만들어진 조직"이라며 "의대 증원 저지에 대한 투쟁과 협상의 전권을 위임받아 의료계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규정에 따르면 비대위의 구성은 의협 대의원회의 권한이며 대의원회의 위임을 받아 운영위원회가 현 비대위원장을 선출했다. 운영 규정의 내용상 비대위의 해산 또한 전적으로 대의원회의 권한"이라며 "이런 규정을 벗어난 주장을 하는 것은 바로 지금 정부가 밀어붙이는 정책과 같이 절차를 무시한 무리한 주장과 다를 바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김 비대위원장은 "임 당선인은 현재 비대위원으로 참여하고 있어 비대위 회의 석상에서 발언을 한다면 충분히 반영될 수 있으나 보도자료를 통해 의사를 밝히고 있는 점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또 최근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대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과 깜짝 회동을 한 뒤 임 당선인이 박 위원장을 "내부의 적"이라고 저격한 것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는 첫 회의 때 천명한 바와 같이 전공의들이 정부에 제시한 대화 조건을 존중하고 활동을 지지하는 입장에서 어떠한 변화도 없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분명하게 밝힌다"며 "박 위원장을 신뢰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는 출범 당시의 약속을 지켜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본 비대위에 주어진 활동 기간은 4월 30일까지로 길지 않은 시간이 남아 있다"며 "주어진 시간까지 전 회원의 뜻을 받들어 비대위원장의 소명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의협 비대위는 총선 직후 예고한 합동 기자회견을 연기하기로 했다.

의협 비대위는 지난 7일 회의를 갖고 정부가 원하는 '창구 일원화'에 화답하는 의미로 이번주 전국의과교수협의회, 대전협 등과 함께 합동 기자회견을 열기로 한 바 있다. 하지만 기자회견 예고 하루 만에 박단 대전협 비대위원장이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합동 브리핑 진행 합의한 적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박단 비대위원장도 (합동 기자회견을 결정하는) 회의는 참석하고 있었지만 결의하거나 의결한 사안은 아니다"라면서 "대전협 입장을 확인해야 하는 절차가 필요하다는 내용이 있었기 때문에 조율이 좀 덜 된 것 같아 이번주 예정된 기자회견은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비대위는 의료계의 내홍이 정리가 되고 대전협 차원에서도 의견을 모은 뒤 의료계의 입장을 하나로 모아 전달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김 홍보위원장은 "지난 비대위 회의 때는 합동 기자회견 형식을 가지고 결의를 했는데 다음 비대위 때는 변화가 있을 수도 있고, 직역에 따라 입장이 다를 수 있다"면서도 "가능하면 모두 모여 할 수 있는 자리를 준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또 의료계의 통일된 안은 '2000명 증원에 대한 원점 재논의'라는 것을 재확인했다.

김 홍보위원장은 "다시 한 번 정리하지만 의료계에 통일된 안은 일단 원점에서 재검토하자는 것"이라며 "그 기간이 1년이 될지 2년이 될지는 알 수가 없지만 시간이 걸리더라도 충분하게 논의가 되고 사회적으로도 합의가 될 수 있는 결론을 도출한 다음에 시행이 돼야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혼란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협상단이 구성되고 협상 과정에서 정부가 숫자를 제안할 수는 있겠지만 우리가 제로, 몇 명을 받아들이고 말고를 결정할 수 있는 단계도 아니다"라며 "숫자를 가지고 논의하거나 그걸 발표하거나 하진 않을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