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8:05 (월)
 실시간뉴스
구례 자연드림파크 그랜드오픈
구례 자연드림파크 그랜드오픈
  • 전미희
  • 승인 2014.03.31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OOP생협의 친환경 유기식품 클러스터 단지
 

iCOOP생협이 오는 4월 4일 전남 구례에 위치한 자연드림파크를 그랜드오픈한다. 구례 자연드림파크는 5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건립하는 친환경 유기식품 클러스터 단지로, 약 4만 5처평 부지에 자리 잡고 있다. 우리 농업과 친환경 농업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하고자 건립비용은 소비자 조합원과 생산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모은 출자금으로 조성, 건립하였다.

대규모 친환경식품 가공유통단지 구례 자연드림파크는 생산과정에서 벌어지는 혼입과 오염물질을 차단하고 소비자가 직접 출자하고 운영하는 물류센터를 통해 생산 원부재료와 상품을 통제함으로써 중국의 멜라민과 같은 사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단지 내 조성된 친환경 가공공방 7개 단지 4월을 기점으로 정상운영하며, 추가로 요거트, 유정란 공방이 건립될 예정이다.

구례 자연드림파크는 총 149,336㎡(약 4만 5천평)규모로 약 500억원이 투입된 대규모 산업단지다. 2011년 10월 착공하여 2012년 5월, iCOOP라면 공장이 산업단지의 첫 공장으로 준공되었다. 이후 우리밀과 쌀을 원료로 하는 친환경식품 가공업체들이 입주해 가공 및 유통 기능을 통합하여 친환경 유기식품 시장 및 전국 유통망을 확대했다.

자연드림은 구례 자연드림파크를 태양열, 지열 등의 신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는 산업시설, 지원시설, 체험시설이 복합된 단지로 조성했다. 주변 자연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친환경 방식 건축을 지향해 자연과 사람이 더불어 공존하는 녹색단지를 완성했다.

완공된 구례 자연드림파크에는 김치공방, 라면공방, 우리밀공방, 육가공공방 등 가정에서 만든 음식같이 정성 들여 만든다는 의미로 ‘공방’으로 이름 붙인 8개의 공장 단지와 게스트하우스, 안내센터, 소비자물류센터 등이 자리 잡고 있다.

방문한 소비자 및 생산자들을 위한 편의 시설도 운영한다. 자연드림의 친환경 먹을거리로 만든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식당과 카페는 물론, 유통가공과정 견학 후 지원센터 내 자리한 자연드림 매장에서 직접 상품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지원센터에는 우리밀만두 만들기, 우리밀쿠키 만들기, 김치 만들기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체험공방과 게스트하우스 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온가족이 특별한 추억을 쌓을 수 있다.

자연드림은 연간 10만 명 이상의 소비자조합원 및 외부 방문객이 구례 자연드림파크를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그랜드오픈일인 4월 4일에는 오픈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구례 자연드림파크에서 열리는 기념행사에는 자연드림 전국 소비자조합원과 생산자, 구례 군민 3천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자연드림 관계자는 “자연드림파크는 소비자와 생산자가 마음을 모아 조성한 출자와 기금으로 건립한 곳이라 그 의미가 크다”며, “구례 자연드림파크가 친환경 우리밀 가공식품의 중심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