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20 (금)
 실시간뉴스
녹색 언덕을 집으로 끌어들이다
녹색 언덕을 집으로 끌어들이다
  • 박소이 기자
  • 승인 2014.04.06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교 백현동 Y 주택

 
주택의 바로 앞쪽으로 큰 도로가 있고 건너편으로는 거대한 교회가 있는 판교 백현동의 Y 주택. 남쪽 사선 방향으로 녹지 언덕이 보이는 완만한 경사의 대지가 외부로부터의 시선을 품어 안은 그린 하우스를 만난다.

진행 박소이 기자 | 사진제공 아뜰리에17(02-3057-1710)

 
판교 백현동 Y주택. 마당에 심은 아담한 단풍나무는 외부로부터 확 트인 시야를 보호해 주는 안전장치이다. 삼각형의 두 개 지붕 사이에는 옥상정원을 만들어 하늘과 맞닿는 아늑한 공간이 되었다. 크지 않은 대지에는 불쑥 솟아오른 매스의 느낌이 둘로 나뉠 수 있도록 저층부는 라임스톤으로, 나머지 부분은 모노쿠시로 마감하고 곳곳에 작은 눈썹으로 스케일을 조정했다. 지붕은 짙은 밤색의 산화 스테인리스 스틸 판으로 덮어 주변의 경관과 잘 어우러지도록 매치했다. 녹색 언덕을 집으로  끌어들인 이 집 주인 부부만의 이야기가 담긴 집이다.

작은 도로 쪽으로는 1층에 부인의 공간, 2층엔 두 자녀의 침실이 있다. 두 개의 매스를 이어주는 사이에는 1층 현관과 화장실, 계단이 있고 현관에서 집으로 들어서며 마당으로 시선이 펼쳐지도록 되어 있다.

▲ 2층 가족실. 이곳에서 가족들은 독서를 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
 
2층에는 가족실과 서재가 있다. 유학간 아들딸의 침실과 별도로 만든 가족실은 책을 좋아하는 가족을 위해 전체가 작은 도서관처럼 느껴질 수 있도록 꾸몄다. 마당 쪽 큰 창의 펀칭된 자작나무 합판은 외부로부터의 시선을 보호함과 동시에 실내로 들어오는 빛의 변화를 고려한 점이 눈에 띈다.

 
양쪽의 도로와 주변 건물에서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는 마당이 있는 집. 큰 도로 쪽 1층에 거실과 주방 그리고 이와 비슷한 느낌으로 노모의 공간을 배치했다. 거실은 큰 테이블을 가운데 두고 크지 않게 자리잡았다. 가끔 방문하는 노모를 위해 신경 쓴 방은 접이문으로 벽을 설치해 거실과 분리되도록 배려한 자식의 마음 씀씀이가 엿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