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겨울철 감염병, 이렇게 예방하세요
겨울철 감염병, 이렇게 예방하세요
  • 송혜란
  • 승인 2016.11.30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본부는 본격적인 동절기를 앞두고 겨울철에 발생이 높은 호흡기감염병 및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발생 예방 및 관리를 위해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호흡기감염병 중 인플루엔자는 매년 11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주로 발생하며 12월부터 분율이 올라가기 시작해 1월 경에 유행주의보 기준을 초과한다. 2016년 우리나라의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분율은 46주차(11.6~12)에 외래환자 1,000명당 4.5명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감염증(RSV, Respiratory Syncytial Virus)은 1~6개월 영유아에서 폐렴과 기관지염을 주로 일으키며 특히 집단생활을 하는 경우에 발병률이 높고 매년 11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 주로 발생한다.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감염병은 노로바이러스감염증으로 매년 11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연간 발생의 약 80~90%가 발생한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감염증이 집단 발생할 경우에 역학조사를 통한 환자격리 및 치료 실시를 철저히 하도록 했다”며 “영유아에서의 집단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보육시설 등에 겨울철 감염병 예방수칙 홍보를 강화하도록 했다”고 전했다.

이어 “노로바이러스감염증도 집단발생 시 신속한 역학조사를 통해 감염병 확산방지대책을 수립하고 환자의 조기 발견 및 치료와 조리기구 등 오염된 곳(감염원)에 대한 소독을 강화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질병관리본부가 공개한 겨울철 감염병 발생 예방법을 들여다보자.

◦ 올바른 손씻기 : 손은 30초 이상 세정제(비누 등)을 사용해 손가락, 손등까지 깨끗이 씻고 흐르는 물로 헹구세요.
◦ 끓인 물 마시기 : 물은 끓여서 마셔야 해요.
◦ 익혀 먹기 : 음식물은 충분히 익혀 드세요(중심부 온도가 75℃(어패류는 85℃), 1분 이상).
◦ 깨끗이 씻어 벗겨 먹기 : 채소·과일은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벗겨 먹으세요.
◦ 위생적으로 조리하기 : 칼·도마는 소독 후 사용하고, 조리도구는 분리(생선용, 채소용, 고기용)해 사용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