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항생제를 사용할 것인가 말 것인가?
항생제를 사용할 것인가 말 것인가?
  • 이지은
  • 승인 2017.04.07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아이 호흡기 감염 증상에 대처하는 법

호흡기 감염은 의료기관을 찾는 가장 흔한 감염병으로 성인에 비해 소아의 발생률이 높다. 폐렴을 제외한 호흡기 감염의 대부분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항생제 치료를 권하지 않는다.

그러나 급성 기관지염으로 진단받은 소아의 62.5%에서 항생제가 처방된 것으로 조사되어 항생제 사용에 대한 지침의 필요성이 대두하였다.

항생제를 사용할 것인가 말 것인가?

다음은 보건복지부가 제시하는 우리 아이 호흡기 감염 증상에 대처하는 법.
 

호흡기 감염의 항생제 사용 지침


Q1. 우리 아이를 위한 가장 최선의 치료방법은 무엇인가요?

목이 아프거나 콧물과 기침 그리고 감기 등의 호흡기 감염은 대부분 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이런 경우 항생제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치료는 증상을 완화하는 것입니다. 항생제는 감기와 같은 흔한 호흡기 감염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Q2. 우리 아이가 걸린 감염증에 이 항생제가 맞는 선택인가요?

아이가 걸린 감염증의 원인균에 효과적으로 싸울 수 있는 항생제가 필요하다면, 항생제를 사용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를 진료한 의사가 항생제의 필요성을 설명하면, 그 이유를 잘 숙지하고 처방된 항생제를 정확한 용량 및 용법과 기간을 지켜 복용하십시오.

Q3. 아이의 감염증이 나아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의 증상에 따라 진통제, 해열제, 생리식염수 분무, 더운 찜질, 수분 보충 및 휴식 등이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의사에게 어떤 것이 아이의 증상을 호전시키는 좋은 방법인지 문의하십시오.

 
[Queen 이지은 기자] 사진 보건복지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