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0:25 (월)
 실시간뉴스
4대강 6개 보 개방 추진, 합동으로 모니터링 실시
4대강 6개 보 개방 추진, 합동으로 모니터링 실시
  • 박유미 기자
  • 승인 2017.05.30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보 위치 및 녹조 발생 우려 지역


 지난 5월 22일 “하절기 이전에 4대강 녹조발생이 심하고 체류시간이 길며 수자원 이용에 영향이 없는 보를 즉시 개방토록 한다”는 발표에 따라 정부는 6월 1일 목요일에 4대강 16개 대형보 중 6개에 대해 우선 상시개방을 추진할 계획이다.

 4대강 보는 최근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녹조발생 등 수질악화의 주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어, 우선 녹조발생이 심하고 체류시간이 길며 수자원 이용에 영향이 없는 보를 하절기 이전에 즉시 개방토록 하는 것이다. 4대강 보의 즉각적이고 전면적인 개방을 추진하지 않는 것은, 이미 보 건설 후 5년이 경과, 그동안 생태계 등의 변화가 일어났다는 점을 감안해 생태, 자연성 회복 자체도 종합적이고 신중한 평가 하에 추진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5월 22일 즉시 국무조정실에 농식품부, 환경부, 국토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통합물관리 상황반을 설치했다. 6개 개방대상 보에 대한 충분한 현장조사와 인근지역 주민과 지방자치단체의 의견도 광범위하게 수렴하여 농업용수 공급, 수변시설 이용 등에 문제가 없도록 6개 보의 개방 수준을 정했다.
 
 아울러, 보 개방 상황을 관계기관 합동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해 개방 효과를 조사하고 문제발생을 사전에 예방해 나가되, 모니터링 과정에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등도 참여토록 할 계획이다.
 

[Queen 박유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