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2:45 (토)
 실시간뉴스
공공기관 전자기록물, 장기보존 안전경보체계 구축한다
공공기관 전자기록물, 장기보존 안전경보체계 구축한다
  • 전해영
  • 승인 2017.06.27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기록원, 전자기록물 기술정보 활용…안전한 보존대책 마련 모색

정부가 공공기관 전자기록물에 대한 장기보전 안전경보체계를 구축한다.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이상진 원장)은 공공기관 전자기록물 장기보존 대책 일환으로 전자기록물 기술정보를 수집, 사전 멸실 위험 방지에 활용하는 ‘전자기록물 장기보존 안전경보체계’ 구축 사업을 착수한다고 27일 밝혔다.

현재 공공기관은 각종 행정정보 데이터 시스템으로 업무를 처리하면서 전자문서, 동영상·소리, 이미지, 3D도면 등 다양한 유형의 전자기록물을 대규모로 생산·활용하고 있고, 그 유형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그러나 전자기록물은 기술의존도가 높아 불과 몇 년 만에 읽기조차 불가능하고 쉽게 소실될 수 있는 위협에 노출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러한 위험은 눈에 보이지 않아 미리 감지하지 않는다면 대처하기가 어렵다.

실제로 1990년대에 개발돼 국내에서 사용됐던 아리랑, 하나워드 등 S/W로 작성된 전자문서들 중에는 구동 소프트웨어 기술 지원 종료로 최신 운영체제에서는 설치·구동이 곤란한 문제가 발생했다.

영국 등 해외 선진국에서는 이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2000년 초부터 전자기록 기술정보 저장소 구축 및 위험평가 업무를 수행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이제 시작하는 단계다.

이에 국가기록원은 전자기록물의 안전한 보존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하고 2008년 이후 연구개발(R&D)을 수행했다. 그 결과, 올해부터 본격적인 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국가기록원은 “이번 사업을 통해 전자기록물 기술정보 획득 및 변동을 감지하고, 멸실 위험에 대한 평가를 거쳐 적정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이 구축될 예정이다”고 전했다.

앞으로 획득한 기술정보들을 바탕으로 사전 경보시스템인 ‘전자기록물 장기보존 안전경보체계’가 구축될 경우 공공기관은 보유 전자기록물의 위험지수를 신호등처럼 한 눈에 알 수 있고 사전 대응이 가능해져 전자기록물이 멸실 위험에 빠지기 전에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진 국가기록원장은 “이번에 추진하는 사업을 통해 공공 전자기록물의 효율적 위험관리 시스템이 마련될 것이다”며 “나아가 민간영역도 디지털 자료 안전 보존에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Queen 전해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