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6:55 (토)
 실시간뉴스
민주노총 사회적 총파업 강행, 광화문 광장서 5만 참여
민주노총 사회적 총파업 강행, 광화문 광장서 5만 참여
  • 최수연
  • 승인 2017.06.30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저임금 1만원과 비정규직 철폐,노동3권 보장 등을 요구하는 민주노총의 ’6·30 사회적 총파업‘ 대회가 30일 서울 광화문 과장에서 열렸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북측광장에서 비정규직 노동자 등 주최 측 추산 약 5만명이 모인 가운데 총파업대회를 열었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파업대회에 대해 “민주노총 투쟁 역사에서 처음으로 비정규직이 앞장서고 주도하는 집회”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번 대회는 초·중·고 급식실 노동자,대학과 병원의 청소·경비 노동자,건설 타워크레인 노동자 등 비정규직이나 간접고용 노동자들이 주축을 이뤘다 . 대기업 정규직 노조는 대부분 참가하지 않았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오늘은 무시와 차별,유령취급을 받아왔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총파업의 주역으로 우뚝 섰다”며 “오늘 사회적 총파업은 ’비정규직 총파업‘”이라고 강조했다.총파업대회에 참가하는 각 조직은 앞서 이날 정오부터 서울 도심에서 각기 사전집회를 열었다.

학교 급식실 노동자를 주축으로 29일부터 파업에 들어간 학교비정규직노조(학비노조)는 오후 1시 광화문광장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비정규직 없는 세상을‘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주최측 추산 약 2만명 규모의 사전집회를 열었다.

이날 전국 국·공립 초중고 1만1천304개교 가운데 3천704곳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파업에 참여했으며,전체의 17.0%인 1천927개교의 급식이 중단됐다.
 [Queen 최수연기자] 연합뉴스TV 영상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