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3:30 (금)
 실시간뉴스
에너지 100% 재충전!기운 솟아나는 여름철 보양음식
에너지 100% 재충전!기운 솟아나는 여름철 보양음식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7.07.10 2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푹푹 찌는 날씨 탓에 체력이 떨어지기 쉬울 때는 음식으로 원기를 회복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 허해진 몸을 다스려 한더위에도 끄떡없이 체력을 지탱해 줄 보양 음식 레시피를 메모해두자.
요리&스타일링_ 이보은(쿡피아 02-6384-5252)

사진_ 양우영 기자 진행_ 임은진 기자

더덕쇠고기조림

준비할 재료
더덕 200g, 다진 쇠고기 150g, 간장 2큰술, 다진 파 1큰술, 설탕·다진 마늘 1작은술씩, 소금·깨소금·참기름 약간씩
기름장 : 참기름 2큰술, 간장 1큰술
고기양념장 : 간장 1큰술, 설탕·다진 마늘·다진 파 1작은술씩, 참기름·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더덕은 껍질을 돌려 깎은 다음 소금물에 담가 아린 맛을 뺀 후에 건져 물기를 닦는다.
2 다진 쇠고기를 볼에 담고 고기양념장으로 조물조물 무쳐 재워둔다.
3 볼에 기름장 재료를 넣고 고루 섞은 후 준비한 ①의 더덕에 골고루 발라준다.
4 ③의 더덕 중간에 반 정도 칼집을 내어 쇠고기 다진 것을 채워 넣은 다음 기름을 두른 팬에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지진다.
5 냄비에 간장과 설탕, 파, 마늘,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④를 넣어 간장물이 들도록 윤기 나게 조린다.

Cooking Point
1 기름장 재료를 더덕에 고루 바르려면 큰 볼에 넣고 뒤집어가면서 하는 편이 좋다.
2 정기를 증가시키는 데 탁월한 더덕은 쇠고기와 좋은 짝꿍.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체력을 보양하기에 좋은 음식이다.

수삼장어덮밥

준비할 재료
수삼 2뿌리, 밥 2공기, 장어 1마리, 양파 ½개, 팽이버섯 1봉지, 대파 1대, 물 2컵, 간장 3큰술, 맛술·청주 1큰술씩, 설탕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양념장 : 간장·다진 파 1큰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다진 생강 ¼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수삼은 흙을 털어내고 씻어서 3㎝ 길이로 곱게 채 썬다.
2 장어는 굵은 소금을 뿌려 미끈거리는 것을 없애고 배를 갈라 내장을 빼고 씻은 다음 대가리를 자르고 2㎝ 길이로 토막 낸다.
3 ②의 손질한 장어에 준비한 양념을 뿌려 밑간을 한다.
4 양파는 채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씻어서 물기를 뺀다.
5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와 밑간한 장어를 볶다가 대파와 물을 넣고 끓인다. 장어가 살짝 익으면 채 썬 수삼을 넣고 함께 끓인다.
6 ⑤의 팬에 팽이버섯을 넣고 간장, 맛술, 청주, 설탕, 후춧가루로 양념한다.
7 약간의 국물이 남겨지는 정도로 익으면 그릇에 밥을 담고 ⑥을 국물째 듬뿍 끼얹어 먹는다.

Cooking Point
1 손질한 장어에 양념을 고루 발라 밑간을 한 다음 덮밥 양념과 함께 조리면 더욱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2 수삼은 되도록 곱게 채 썰어 장어와 함께 조려야 수삼의 향과 맛이 은근하게 우러나와 풍미를 더한다.

인삼채닭살냉채

준비할 재료
닭 안심살 200g, 인삼 2뿌리, 무순 30g, 붉은 고추 1개, 마늘 2쪽, 청주 1큰술, 소금 약간
들깨즙레몬소스 : 들깨가루 3큰술, 물 5큰술, 레몬즙 1큰술, 소금 ½작은술, 마늘즙 1작은술, 생강즙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닭 안심살은 하얀 피막을 없앤 후에 깨끗이 씻는다.
2 냄비에 마늘과 청주, 물을 붓고 팔팔 끓으면 ①을 삶아서 건져내고 한 김 식으면 결대로 찢어 차게 보관한다.
3 인삼은 물에 씻은 다음 어슷하게 편으로 썰어 소금물에 헹궈 건진다.
4 무순은 깨끗하게 씻고,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털어내고 송송 썬다.
5 들깨가루에 물을 부어 믹서에 갈아 들깨즙을 만든다.
6 ⑤에 들깨즙레몬소스의 나머지 재료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