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6:50 (토)
 실시간뉴스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 중심 방역 체계로 전환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 중심 방역 체계로 전환
  • 백준상 기자
  • 승인 2017.09.07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7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개최, 관계부처 합동의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 종합대책’을 확정하고, 내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에 대비한 특별방역을 시행하기로 하였다.

정부는 이에 따라 내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비하여 9월말까지 가금관련 시설 점검 및 구제역 일제 백신접종을 완료하고, 10월부터 AI 및 구제역 특별방역을 선제적으로 시행하기로 하였다.

특히 AI는 2003년 최초로 발생한 이후 2014년부터는 매년, 계절에 관계없이 발생하고 있는 추세로, 매년 철새와 국내외 출입국자가 증가하고 있어 AI 유입 가능성이 높아지는 반면, 가금 농장 등이 철새 이동 경로인 서해안에 집중되어 있고 시설도 열악하여 AI 차단이 취약하며, 일부 전문가동물보호단체에서는 AI의 국내 토착화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백신 접종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특단의 사육환경 개선과 방역사각지대 해소 없이는 AI 발생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 아래 AI로부터 자유로운 가금산업을 만들기 위해 ‘AI 방역 종합대책’을 마련, 내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철새가 도래하는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 AI 발생시에 준하는 특별방역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Queen 백준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