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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대 면접 집단토론, 한국교원대 면접 구술 고사 시험 대치동·중계동 학원 파이널 강좌 진행
교대 면접 집단토론, 한국교원대 면접 구술 고사 시험 대치동·중계동 학원 파이널 강좌 진행
  • 김민영 기자
  • 승인 2017.12.01 22: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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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사범대와 교육대학의 수시 정시 전형 심층 면접과 집단 토론 인성 교직 적성 면접 고사 대비를 전문적으로 지도하는 서울 강남구 소재 대치동 소재 ‘스카이입시교육’ 학원은 2018 서울대 학교 사범대학 사범대 사대 서울 경인 춘천등의 전국 교육대학 및 한국 교원대 학교 수시 면접을 대비하는 단기 특강을 ‘대치동본원(은마아파트/한티역 중간)’ 학원과 직영인 노원구 중계동 은행사거리 소재 학원인 ‘노원중계본원(은행사거리 유경데파트 5층)’ 현장에서 대치동본원 시스템과 강사진들에 의해 12월 2일부터 시험일 직전까지 파이널 강좌를 진행한다. 

상세한 면접 현장 학습 관련 내용은 ‘스카이입시교육’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고 홈페이지의 ‘인터넷 강의’를 통해서도 학습이 진행된다. 1:1면접 상황은 개인별 동영상으로 교정을 거치며 면접의 완성도를 높여준다.

본 강좌는 2017학년도에 서울대 사범대 87명 등 전국 사범대학 총 합격자 255명과 서울교대 경인교대 등 전국 교육대학 총 합격자 298을 배출한 국내 사범대 교대 교직 관련 면접의 최고 전문가인 ‘서울대 사범대 국어교육과 출신의 노환기 원장팀’이 ‘인성 가치관 소양 전반’에 관한 학습을 진행하고 ‘서울대 사범대 교육학과 출신인 안승문 교육평가원장팀’이 ‘교직적성’을 주관하며 ‘서울대 경영학과 출신인 임근상 평가단장과 서울대 사범대 교육학박사인 채관석 교육단장팀’이 ‘자료 및 생기부 자소서 기반의 학습’을 진행한다. 11월 17일부터 개인별 시험직전일 까지 총 4~8회(회당 3시간: 매일 오전 10시/오후2시/오후6시 시간대) 과정으로 진행된다. 

서울대 사범대 교육학과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불어교육과 독어교육과 역사교육과 사회교육과 윤리교육과 지리교육과 체육교육과 수학교육과 물리교육과 화학교육과 생물 생명과학 교육과 지학 지구과학 교육과 등의 일반전형 면접 시험은 사범대 공통의 교직 적성과 인성 가치관외에 자료 상황 제시형 심층면접과 함께 학과별 전공 관련 소양 면접의 형태로 진행된다. 지지역균형 지균 면접은 자소서 생기부 기반의 면접 구술 시험을 치른다.

한편 연세대 고려대 이화여자대학교 성균관대 한양대 건국대 중앙대 경희대 외국어대 숭실대 서강대 숙명여자대학교 세종대 및 부산대 경북대 전남대 전북대 충북대 충남대 강원대 제주대학교 등의 전국 사범대 대학별 면접구술고사도 수능시험 직후에 치러진다.

경인교대 학생부 종합 교직 적성 잠재 능력 우수자 전형의 면접 고사는 ‘경쟁과 협력의 장단점’ ‘스펙쌓기의 장단점’과 같은 주제에 대한 집단토론과 인성평가 방식으로 평가한다.

춘천교대 학생부 종합 석우 인재 전형과 강원 교육 인재 전형 면접은 교직적성과 인성 면접으로 치러지는데 ‘사계절 방학제’, ‘성적 장학금 제도’, ‘유럽 국가의 난민 수용 정책’과 같은 교육 관련 이슈들을 기반으로 평가한다.

한국교원대학교는 큰 스승 인재 특별 전형 학생부 종합 우수자 전형 등의 면접은 ‘서머힐의 교육적 특징과 우리 교육’과 같은 교직 관련 자료를 제시하는 자료제시형 심층면접 방식으로 평가한다.

청주교대 광주교대 대구교대 전주교대 등의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의 면접도 교직적성과 교직인성 기반의 심층면접과 집단토론 방식으로 평가한다.

스카이입시교육의 노환기 대표(서울대 국어교육과 졸)는 “사범대와 교대 신입생 선발 전형은 예비 교사의 소양과 자질을 평가하는 데 주안점이 있으므로 자기소개서에서부터 이에 대한 지원자의 가치관과 소신 및 잠재 역량을 보여야 한다. 심층 면접에서는 교직적성을 평가하는 1:1 인성 가치관 교육관 면접과 주어진 교직상황 자료에 대한 수험생의 견해와 문제 해결 방향을 개인별 또는 집단토론 형식의 시험이 치러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있어야 한다. 스카이입시교육에서는 이런 점에 유념해 면접 시험을 대비해 주고 면접 연습시에 개인별 면접상황을 동영상으로 점검해주는 시스템을 가동한다”고 했다.

한편 스카이입시교육의 안승문 교육평가원장(서울대 교육학과 졸)은“교직인적성 면접에서는 수험생들이 교사가 된 경우의 상황을 설정하여 ‘학교 교육에서 흥미 있는 수업의 맥락’, ‘창의성교육의 방법론’, ‘수직적인 인간관계와 수평적인 인간관계의 비교 이해’, ‘배려와 존중하는 자세의 배양 방법’, ‘잠재성교육에서 아이들의 호기심과 학부모의 접근 자세’, ‘공교육의 신뢰도를 높이는 교직의 전문성에 대한 지원자의 마음가짐’ 등과 같은 방향으로 문제가 제시되고 이에 대해 수험생들이 집단토론을 하여 자신의 관점을 드러내는 심층 면접이 중요한 평가영역이다”고 했다.

사범대학이나 교육대학의 면접은 지원자의 전공적합성 측면에서 제출서류(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를 토대로 ‘전공 선택 동기’, ‘전공이해도’,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 ‘발전가능성’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점에 초점을 두고 있고 종합적사고력 측면에서는 집단토론과 분임토론 방식으로 지원자의 ‘창의적 통합적 논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점에 유의해서 교육 현상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와 이슈에 대해 입체적인 토론 연습도 해야 한다.

아울러 의사소통능력 및 교직인적성 측면 1:1심층 면접에서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답변 과정과 면접에 임하는 태도, 제출서류(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를 토대로 지원자의 의사소통능력과 배려, 나눔의 자세, 협력 및 갈등관리 능력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점에도 대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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