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0:40 (월)
 실시간뉴스
비용보다 안전이 중요한 양악수술, 3D시뮬레이션 가상수술 통해 안전성과 만족도 고려해야
비용보다 안전이 중요한 양악수술, 3D시뮬레이션 가상수술 통해 안전성과 만족도 고려해야
  • 심건호 기자
  • 승인 2018.01.24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방학시즌을 맞아 얼굴형과 턱, 안면윤곽 등 외모 콤플렉스를 개선하려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주걱턱이나 돌출입, 부정교합이 심한 경우에는 외모 콤플렉스를 개선하기 위해 양악수술을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양악수술을 성형외과 미용수술로 알고 있는 경우가 있어 안전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양악수술은 본래 미용의 목적이 아닌 턱의 저작기능과 같은 기능개선이 목적인 수술이다. 턱뼈와 치아의 부정교합을 교정하는 수술로 턱의 모양과 함께 불규칙한 치아의 교정을 위해 구강외과, 치과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수술방향과 방법이 고려돼야 하는 고난이도의 수술이다.

국내에서는 TV 매체 등을 통해 미용적인 부분이 강조되어 미용을 목적으로 양악수술을 찾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턱 모양과 얼굴형, 크기 변화 등 미용적인 목적에 치우칠 경우 수술 후에 염증과 턱 관절 이상, 코골이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만약 양악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부정교합 여부와 안면비대칭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특별한 이상이 없음에도 단순히 외모개선을 위한 미용목적으로 수술을 선택할 경우 바람직한 일이 아니며 생각지 못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최근 겨울방학을 맞아 ‘양악수술유명한곳’, ‘양악수술잘하는곳’, ‘비용할인’ 등의 키워드를 내세우며 과대광고를 하는 곳도 존재해 주의가 필요하다. 안전한 수술을 원한다면 첨단장비를 통해 정밀진단을 진행하고 교정, 수술시스템, 수술계획, 정품재료 사용, 철저한 사후관리시스템이 존재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 악안면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구강악안면외과 의료진이 수술하는 곳에서 양악수술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틀어진 턱과 부정교합을 개선하는 양악수술은 수술 후 치아 교합이 맞지 않게 된다. 이러한 점 때문에 양악수술 후 치아교정은 필수 코스로 여겨지며, 양악수술 상담 시 교정전문의와의 협진상담이 함께 이루어지는 지 확인해 협진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Step IVRO, 투명 노고정 양악 등 의학 기술 발달로 양악수술의 방법이 여러 종류로 개발되고 발전하고 있다. 안전한 수술을 위해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치아구조와 턱, 얼굴 등에 맞는 양악수술 방법을 찾아야 한다. 또 3D-CT와 가상수술장비 등을 통해 디지털 3D 입체 시뮬레이션으로 수술경과를 확인해볼 수 있는 안전한 시스템 등을 통해 양악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사역 나우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서백건 원장은 “양악수술은 안면비대칭 및 부정교합으로 인한 불편함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진단과정에서 디지털 3D 기술을 이용해 얼굴 내부 뼈의 해부학적 구조를 파악하고 가상시연을 통해 수술 후 모습을 확인하고 수술계획을 세워야 합니다”라고 설명했다.

또 서원장은 “환자 악안면 구조의 신체적인 특성에 맞춘 여러 양악수술 방법이 있기 때문에 환자와의 상담을 통해 환자에게 맞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 수술 후 1:1 케어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수술 후 관리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