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3:50 (금)
 실시간뉴스
내 자녀 성격 제대로 파악하는 방법
내 자녀 성격 제대로 파악하는 방법
  • 백종국 기자
  • 승인 2018.07.24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모교육칼럼
 

부모는 의외로 자녀들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부모 자녀 관계와 자녀 교육에 있어 자녀의 성격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자녀의 성격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글 유정은(어른성장연구소 ‘지음’ 공동대표) | 사진 지음

자녀를 잘 관찰하고 그 장점에 감탄하라!
영국의 명문구단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주전으로 활약하며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 활약했던 박지성 선수가 한 예능 방송에서 자신이 그 쟁쟁한 주전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비결을 털어 놓았습니다.

‘감독이 나를 여기에 데려온 이유가 있을 거야. 그건 내가 가진 장점이겠지. 그 장점을 얼마나 보여주느냐에 따라, 자주 보여주고 잘 보여줄수록 분명 내게 기회가 올 거야’ 라는 생각으로 자신이 가진 장점에 집중했다고 합니다. 박지성 선수처럼 우리 아이도 자신의 장점을 잘 성장시켜 어떤 분야에서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를 모든 부모는 희망하지 않을까요.


에니어그램을 통해 이해하는 자녀
에니어그램이란 말은 아홉이란 뜻의 그리스어 에니어(ennea)와 그림이란 뜻의 그라모스(grammos)에서 왔으며 타고난 기질적 성격유형을 뜻합니다. 물론 부모나 양육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는 있지만 자녀는 가지고 태어난 자신만의 특성이 있으며 성장하면서 자신의 고유한 패턴을 형성합니다.

에니어그램은 자녀를 이해하게 도와주는 좋은 도구로 에니어그램을 활용해 자녀들을 살펴보면 자녀의 핵심욕구와 감정교육을 이해하게 되고 부모자신과 다른 성격일지라도 수용하기 쉽게 됩니다. 자녀의 고유한 특성을 알기 위해서는 자녀를 잘 관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의 가장 든든한 지원군
부모는 자녀가 단계에 따라 성장하면서 항상 변화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음을 인정해야 하며 따라서 자녀의 유형을 보이는 패턴에 못 박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진짜 성격유형은 자녀가 스스로 자기를 의식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을 때 분명히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녀의 개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장점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 스스로 건강하게 자신의 모습을 찾아갈 수 있는 긍정적 지원이 될 수 있습니다.
자녀가 가진 장점을 꽃피우게 하기 위해 부모는 자녀를 잘 관찰하여 자녀의 장점이나 탁월함을 발견하고 자녀가 자기 스스로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가질 수 있도록 양육하며 자녀의 목표에 대해 대화하며 적절한 지원을 해주어야 합니다.

자녀의 장점을 살려 자신의 길을 갈 수 있도록 격려하는 부모는 자녀의 가장 든든한 지원군입니다.


에니어그램을 바탕으로 자녀를 이해하면
· 부모와 다른 성격을 가진 자녀를 이해할 수 있다.
· 다른 유형과 비교하여 특별히 더 좋거나 더 나쁜 성격 유형은 없으며 ‘다름’을알게 된다.
· 자녀의 개성을 인정하고 존중하게 된다.
· 자녀안에 있는 장점을 이끌어내 더 자신감 있고 행복하게 살도록 도와줄 수 있다.
· 자녀들이 기대에 못 미치는 행동을 할 때 느끼던 좌절감에서 벗어나게 된다.


우리 아이 속마음 들여다보기
엄마가 외출할 때 우리 아이 반응은 어떠한지요?
아침에 깨울 때 어떻게 하면 쉽게 일어나는지요?
자녀가 다른 친구들과 어울릴 때 어떤 모습인지요?
자녀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갈등이 일어날 때는 어떤 상황인지요?


성격 유형으로 본 자녀의 특성
1 유형 패턴 : 매사에 옳고 그름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며 실수에 대해 민감하며 기준과 원칙을 중요시한다.
2 유형 패턴 : 남을 돕는 것을 좋아하며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지하고 보호한다.
3 유형 패턴 : 어릴 때부터 목표의식이 분명하기 때문에 자신의 유능함을 발전시킨다.
4 유형 패턴 : 자기가 가진 것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며 주관이 뚜렷한 이들은 좋고 싫음에 대한 선호가 분명하다.
5 유형 패턴 : 관찰을 좋아하는 이들은 호기심이 강하고 생각이 많으며 혼자 노는데 문제가 없다.
6 유형 패턴 : 공부와 학교생활에 충실하며 걱정이 많아서 별도의 대책을 항상 마련해둔다.
7 유형 패턴 : 재미있게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며 흥미로운 것을 찾아내며 구속받는 것을 싫어한다.
8 유형 패턴 : 모든 활동에 열정적이고 솔직하며 거침없이 자기생각을 표현하는 편이다.
9 유형 패턴 : 갈등을 싫어하고 평화로운 상황을 추구하며 수용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