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1:40 (금)
 실시간뉴스
'여성 종업원 탈북' 北 "종업원 얼른 송환해야 이산가족 상봉에 차질 없어"
'여성 종업원 탈북' 北 "종업원 얼른 송환해야 이산가족 상봉에 차질 없어"
  • 최수연기자
  • 승인 2018.07.25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5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에서 적십자 관계자들이 이산가족 상봉 후보자 생사확인 회보서를 북측과 교환하기 위해 판문점으로 향하고 있다. 가운데는 우광호 대한적십자사 국제남북국장.

북한의 한 매체는 지난 집단 탈북 사건에 대해 다시 언급하며 탈북 종업원들을 빨리 송환하지 않는다면 남북관계에 장애가 될 것이며 그로 인해 남북의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놨다.

북한의 대남 선전 매체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특대형 범죄를 묵인 비호하는 것은 또 하나의 큰 범죄이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여성 공민들의 송환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북남 사이의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은 물론 북남관계에도 장애가 조성될 수 있다는 것은 너무도 자명하다"고 밝혔다. 

매체는 "통일부 장관을 비롯한 현 남조선(남한) 당국자들은 보수패당의 집단유인 납치 만행이 보다 명백히 드러난 현시점에서까지 '자유의사에 따른 탈북'이라는 판에 박힌 주장만 되풀이하면서 마땅한 해결책을 취하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현 남조선(남한)당국이 적폐청산을 계속한다고 하지만 박근혜 보수패당이 감행한 반인륜적 범죄를 비호 묵인하는 것 자체가 정의와 진실에 대한 모독이고 민심에 대한 우롱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매체는 "이것은 현 북남관계 개선, 화해협력의 흐름에도 전적으로 배치되는 것으로서 절대로 묵과할 수 없다"면서 탈북 경위의 진상을 공개하고 종업원들을 북한에 돌려보내라고 촉구했다. 

이 매체는 지난 20일 이후 계속해서 같은 취지의 글을 게재하고 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관영 조선중앙통신 역시 지난 21일 각 논평을 내고 탈북 종업원들의 북송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일각에서 남북이 오는 8월20~26일 금강산에서 열기로 한 8·15 이산가족 상봉행사에 차질이 빚어지는 게 아니냔 우려가 나왔지만 현재까진 문제없이 상봉행사 준비가 진행되고 있다. 

통일부에 따르면 남북은 지난달 적십자회담에서 합의한대로 이날 오전 11시쯤 판문점에서 적십자 접촉을 갖고 이산가족 상봉행사 후보자 가족의 생사확인 결과가 담긴 회보서를 교환했다. 


[Queen 최수연기자][사진=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