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45 (금)
 실시간뉴스
점점 늘어나는 어린이 성조숙증
점점 늘어나는 어린이 성조숙증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9.04.13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titled Document

Kids Clinic

우리 아이 성장이 빠른 걸까요?
점점 늘어나는 어린이 성조숙증

요즘 아이들의 성장기간이 짧아지고 있다. 정상적이라면 고등학교를 다닐 때 커야 할 키가 중학교를 다닐 때 훌쩍 크고 멈춘다든지, 초등학생 때 초경을 하는 여아들이 많아지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이는 성장판이 일찍 닫히게 되는 큰 문제점이 발생되므로 예방과 치료가 필요하다.

진행_ 김미소 인턴기자 아이 모델_ 이남현 제품 협찬_ 노블드레스(02-461-4009)
사진_ 우미진(프리랜서) 도움말_ 한의학박사 박기원 원장

성조숙증이란?

여자아이는 만8세 이전, 남자아이는 만9세 이전에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경우이다. 여아는 만8세 이전에 유방이 발달하거나 남아는 만9세 이전에 고환이 커지면 성조숙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성조숙증의 원인

첫째는 영양과다로 인한 비만이다. 먹을거리가 풍부하고 생활이 편리해짐에 따라 소아비만인 아이가 많은데 지방섭취 및 총에너지 섭취량이 늘면서 2차 성징을 앞당기는 호르몬인 렙틴의 분비가 증가했다. 또한 축적된 지방은 성호르몬의 원료가 되면서 소아비만의 90% 이상이 성조숙증으로 이어지게 된다. 둘째는 환경호르몬의 영향. 화학물질이 코와 입, 피부를 통해 몸속으로 들어가는데 가장 강력한 환경호르몬인 폴리염화비페닐계 물질과 다이옥신의 90%는 우리가 먹는 음식물에 의해 침투된다. 성장기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오염에 노출될 위험이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셋째는 TV시청 시간이 길다는 것이다. 밤 늦도록 TV를 보느라 충분한 수면을 이루지 못하면 아이들의 성장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 마지막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성장기에 많이 받게 되면 성장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성장률이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아이들의 올바른 정신적, 신체적 성장을 위해 안정적인 가정의 분위기를 조성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빠른 사춘기, 문제는 무엇일까?

건강보험 심사 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조기성숙증 어린이가 5년 새 4.5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렇다면 성조숙증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키 성장을 방해한다
남들보다 빠른 시기에 분비된 성호르몬은 최종적으로 성장판의 조기 폐쇄를 가져온다. 따라서 최종적인 성인키는 정상적인 사춘기를 지낸 또래들보다 오히려 작게 된다.
2 정서가 불안해지고 공격적인 성향을 띤다
너무 어린 나이에 사춘기가 오게 되면 몸은 어른인데 정신연령은 아직 아이다 보니 성격 장애가 생길 수 있다. 또래보다 공격적인 성향을 띠게 되고 집중력도 떨어져 학업부진으로 이어진다.
3 학교생활 적응에 문제가 생긴다
평소 소심한 성격의 아이인 경우 남들보다 일찍 사춘기를 겪게 되면 대인관계에도 문제가 생기고 심각한 경우에는 학교에서 왕따를 당할 수도 있다.
4 학교폭력의 문제로까지 이어진다
또래보다 덩치가 크다보니 폭력성이 증가하고 빨리 성에 대한 인식을 하게 되어 어른 흉내를 낸다거나 어른스러워지려고 돈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러한 행동이 학교폭력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어떤 치료법이 있을까?

성조숙증으로 판명이 됐다면 그 원인과 성별, 성장판의 개폐 정도, 뼈 나이에 따라 처방을 달리한다. 한의학적으로는 성호르몬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는 약재를 이용한 한약처방을 기본으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해 현재 상태에서 최대한 성장을 유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임상 결과 이러한 치료를 받은 아이들은 초경 시기가 지연되면서 키 성장이 촉진되는 효과를 보였다. 특히 비만으로 인한 조숙증일 경우 식이요법을 병행해야 하는데, 성인이 하는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골량이 빠져나가 오히려 키가 안 자랄 수 있으므로 조숙증에 관련된 성장기형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 운동을 할 경우 지방을 태우는 운동을 중심으로 저녁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성조숙증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아이들의 사소한 생활습관을 바꿈으로 인해 조기성숙을 예방할 수 있다. 우선 콜레스테롤과 트랜스지방이 든 음식을 피하고, 귀리나 바나나와 같은 멜라토닌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호박씨나 땅콩, 아몬드 등 트립토판이 풍부한 견과류를 먹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인터넷이나 비디오 등의 사용을 줄임으로써 정서적인 자극을 피해야 한다.

우리 아이 자가 진단법

요즘 아이들의 빠른 성장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아이가 성조숙증인지 아닌지 의심이 되는 부모가 많이 있을 것이다. 다음을 통해 간단한 자가 진단을 해보자.
- 외모가 또래 아이들에 비해 조숙해 보인다
- 친척 중에, 키가 일찍 크고 일찍 멈추는 식의 성장과정을 경험한 아이가 있다
- 출생 후, 치아가 나거나 걷고 말하는 등의 성장발육이 빠르다
- 키에 비해 체중이 많이 나가고 몸에 지방이 많다
- 다른 아이보다 성적 호기심이 많다

키성장에 관한 궁금증 Q&A
성조숙증 및 키 성장 전문병원의 박기원 원장에게 키 성장에 관해 물어봤다. 키 성장에 관해 궁금했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