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7:10 (토)
 실시간뉴스
“국민들, 국토교통부와 BMW 신뢰 못 한다”···李총리 지적
“국민들, 국토교통부와 BMW 신뢰 못 한다”···李총리 지적
  • 최수연 기자
  • 승인 2018.08.07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BMW 자동차 화재와 관련 BMW와 국토교통부의 조치에 대해 ‘국민이 불신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특히 어제 있었던 BMW의 뒤늦은 사과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결함이 화재원인이라는 거듭된 발표는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BMW코리아는 전날(6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520d 모델의 잇따른 화재 사고와 관련해 "BMW 차량 고객들과 정부 당국에 불안과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BMW 문제가 이런 식으로 매듭지어질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국토부는 운행자제 권고 같은 기존의 대처방식을 재검토해서 국민이 납득할 만한 사후조치를 취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법령의 제약이 있더라도 행정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다 해야 한다"며 "동시에 법령의 미비는 차제에 보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이 총리는 최근 범정부 차원의 1회용품 절감 노력이 이어지는 것에 대해 국민의 동참을 호소했다.

이달부터 커피전문점과 패스트푸드점 등에서 1회용 플라스틱 컵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단속하고 있다. 대형마트와 슈퍼마켓 등에서 1회용 비닐봉투 사용을 금지하는 자원재활용법 시행규칙 개정안도 지난 2일 입법 예고됐다.

이 총리는 "지난 4월 폐비닐 수거중단 사태를 경험했듯 이제는 1회용품과 플라스틱 과다 사용에 따른 환경피해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며 "국민은 다소 불편하더라도 1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동참해 주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는 1회용품 생산 업체의 애로를 살피며 필요한 대책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연일 폭염이 이어지는 것에는 "사람도 힘들지만, 가축과 어류와 농작물도 시들고 죽어간다"며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는 농어민들의 폭염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 피해를 본 농어민들이 다시 일하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서둘러 시행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Queen 최수연 기자][사진=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