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2:50 (토)
 실시간뉴스
강경화 “북한 제안한 영변 핵시설 폐기 수용해야” ··· 종전선언은 정치적 문서
강경화 “북한 제안한 영변 핵시설 폐기 수용해야” ··· 종전선언은 정치적 문서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10.04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2018.8.23)
강경화 외교부 장관 (2018.8.23)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3일(현지시간)자 워싱턴포스트(WP) 인터뷰에서 북한이 제안한 영변 핵시설 폐기 협상 카드를 수용해야 하며 종전선언은 순수하게 정치적인 문서라고 입장을 밝혔다.

WP에 따르면 강 장관은 유엔 한국대표부와의 논의에서 "북한은 핵 프로그램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영변 핵시설을 영구적으로 파괴하겠다는 것을 암시했다"면서 "만일 종전선언 등과 같은 미국의 상응 조치에 대해 북한이 이렇게 대응한다면 비핵화를 향한 거대한 한 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WP는 강 장관이 제시한 의견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오는 7일 4차 방북에서 교착된 북미대화를 재개할 수 있는 옵션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강 장관은 지난 2008년 조지 W. 부시 행정부가 북한에 플루토늄 관련 시설에 대한 수천 쪽짜리 문서를 요구한 뒤 북미 간 협상이 난항을 겪었던 것을 언급했다. 그는 "과거의 경험에 비추어 보면 (핵무기) 목록과 그에 대한 검증은 많은 논의를 요한다"면서 "언젠가는 목록을 봐야 하겠지만 (북미) 양측이 충분한 신뢰를 쌓을 수 있는 행동과 상응 조치를 주고받았을 때 (목록에) 더 신속하게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WP는 익명을 요구한 존 볼턴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의 측근을 인용, 트럼프 행정부 내 매파 인사들은 종전선언이 북한·중국이 요구하고 있는 주한미군 철수를 정당화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한 논평 요청에 강 장관은 "(종전선언은) 순수하게 정치적인 문서"라면서 "법적으로 구속력이 있는 조약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너무 순수하게 믿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한국 정부가 김 위원장의 본질에 대해 환상을 갖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강 장관은 "우리는 그 어떤 이해 당사자들보다 북한을 더 잘 안다"면서 "우리는 비핵화를 누구보다 열망하고 있으며, 순진함은 한국 정부의 대북 접근 전략을 특징짓는 표현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또 "북한의 인권 상황은 세계적인 이슈이며, 우리는 그 논의의 일부로 참여하고 있다"면서 "이것에 대해 언급할 시간은 있겠지만 확실히 지금은 아니다. 우리는 비핵화 이슈에서 진전을 이뤄야 할 때다"라고 강조했다.

 

[Queen 김준성 기자][사진=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