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23:00 (화)
 실시간뉴스
영유아기 창의력 키우는 육아법
영유아기 창의력 키우는 육아법
  • 박소이 기자
  • 승인 2019.02.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를 훌륭하게 키우는 비결은 식사를 준비하는 등 사소한 일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훌륭한 사람으로 자라나기를 원한다면 일상생활에서 부모가 알고 있는 지식과 지혜를 실천해야 한다. 사실부모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상의 선물은 아이와 함께 놀아주는 것과 같이 지극히 평범한 것들이다. 부모가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영유아기 창의력이 뛰어난 아이로 기르는 육아법'을 소개한다.

영아기
호기심은 창의력의 필수 요소이다. 창의력이 주의 깊은 관찰, 즉 호기심에서 시작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다양한 물건을 활용해 호기심을 극대화시키자.

·재미난 모빌을 달아주거나 안전한 장난감과 음악 박스를 마련해주자. 책을 읽어주거나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고, 재울 때는 자장가를 불러주자.
·집에서나 차 안에서 부모가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놓자. 아이는 흥겨워하는 부모의 모습을 보며 음악이 주는 기쁨을 알게 된다.
·아이가 호기심을 보이거나 창의적인 행동을 하면 칭찬하고 격려함으로써 창의력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심어주자. 아이가 그림을 그리거나 무엇인가를 만들면 크게 기뻐해주고 온 식구가 볼 수 있게 냉장고에 붙이거나 달력으로 활용하자.

·정기적으로 아이와 함께 산책을 함으로써 호기심을 자극해 주자. 산책 도중 여러 가지 색깔의 나뭇잎을 모으거나 섬세하고 부드러운 꽃잎을 만져보기도 하고 날아가는 나비를 뒤쫓기도 하자.

유아기

이 시기에 창의력과 상상력이 놀라울 정도로 풍부해지며 표현력도 발달하게 된다. 그러므로 부모가 아이를 어떤 방향으로 이끄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아이가 여럿이라면 아이마다 자신의 그림물감, 붓, 장식품, 회화용 목탄, 지우개 등을 보관할 그림 도구 상자를 따로 마련해주자.
·비오는 날에는 아이들에게 담요로 요새를 만들어 놀게 해주자. 담요로 만든 요새는 공상을 하며 시간을 보내기에 완벽한 장소이다.
·유아용 녹음기와 테이프를 선물하여 아이가 직접 구연 동화나 노래를 녹음하도록 해보자.
·미술, 음악, 수공예, 사진, 과학과 같이 창의적인 주제를 다루는 일일여름캠프에 보내자.
·충분히 자유롭게 행동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많은 시간을 주자.

[Queen 박소이기자] 사진   자료제공 및 출처 <아이들은 따뜻한 말 한 마디에 큰다>(도서출판 가야넷)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