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5:45 (토)
 실시간뉴스
북맹탈출프로그램! '파주 평화아카데미' 개강식 열려
북맹탈출프로그램! '파주 평화아카데미' 개강식 열려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9.04.18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평화아카데미’ 개강식이 18일 오후 4시 경의선남북출입사무소에서 최종환 파주시장을 비롯한 파주시의회 의장, 시의원, 시민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아카데미는 급변하는 남북관계에 대한 이해 증진과 평화통일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련됐다. 파주시에서 최초로 시행되는 ‘파주평화아카데미’ 교육은 총 10강으로 진행되며 4.27판문점 회담 1주년을 맞아 국내 최고의 통일 전문가들의 강의가 이어진다.

파주평화아카데미는 민간 통일단체인 (사)겨레하나파주지회에서 주관하며 2강부터 10강까지는 대한상공회의소 경기인력개발원(운정 소재) 세미나3실에서 진행된다.

18일 열린 개강식 특강은 통일부 장관을 지낸 류길재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의 ‘21세기 통일의 비전, 자기혁신으로서의 통일’이라는 주제로 문을 열었다.

2강은 한명섭 변호사가 ‘남북경협과 법제도적 환경’을 주제로, 3강은 신종대 교수 ‘남북관계 발전의 조건과 전망’, 4강은 모창환 박사 ‘남북 교통망 연계의 정치경제적 시사점’, 5강은 김진향 이사장 ‘분단시대의 종언과 평화시대의 개막’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6강 변학문 박사의 ‘북한의 과학기술 강국 구상과 남북 교류협력’ ▲7강 이강우 소장 ‘개성공단 사례로 본 성공적 남북경협을 위한 제언’ ▲8강 최완규 원장 ‘4.27정상회담 이후의 남북관계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색’ ▲9강 홍순직 박사 ‘김정은 시대의 북한경제 특징과 신남북경협’ ▲10은 황우승 전무 ‘내가 경험한 개성공단 이야기’ 등의 강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파주시 평화아카데미 개강식
파주시 평화아카데미 개강식

 

최종환 파주시장은 지난 해 7월 2일 취임 후 첫 번째 결제로 ‘남북평화협력TF팀’ 설치 건에 서명했으며 10월 조직개편을 통해 기초지방정부 최초로 ‘평화협력과’를 설치한 바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파주는 전쟁과 분단의 아픔과 함께 평화와 공존, 통일을 가장 가까이에서 느끼는 곳”이라며 “특히 접경지역에 살고 있는 파주시민들에게 이러한 평화통일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향후 통일교육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파주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