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8:20 (토)
 실시간뉴스
나경원·오신환 “윤석열 후보자 청문회 위증…자진 사퇴하라”
나경원·오신환 “윤석열 후보자 청문회 위증…자진 사퇴하라”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07.09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후보자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후보자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9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해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날 윤 후보자에 대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 대해 "온종일 국민들이 우롱당한 거짓말 잔치였다"며 "보고서 채택은 커녕, (국민을) 모욕하고 속인 부분에 대해 후보자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후보자는 의원의 질의에 모른채 하다가 거짓 증언이 드러났다"며 "변호사법 위반도 위반이지만, 대한민국 정의와 법질서를 수호해야 할 검찰총장 후보자의 당당한 위증을 목도해야 하는 것 자체가 대한민국의 불행"이라고 말했다.

특히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윤 후보자가 만난 것을 들어 "정치적 중립에 대한 신뢰도를 깨뜨렸다"며 "도덕성의 몰락을 다시 한 번 알게된 청문회였다"고 평가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윤 검찰총장 후보자의 위증 문제를 거론하며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윤 후보자는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 사건에 부당하게 개입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변호사를 소개한 적이 없다'고 했다"며 "하지만 청문회 막판 (윤 후보자가) 윤 전 세무서장에게 이남석 변호사를 소개했다고 언급한 녹음파일이 공개됐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윤 후보자는 변호사는 소개했지만 선임된 것은 아니라는 어이없는 변명을 했다"며 "이는 인사청문회에서 하루 종일 거짓말을 한 것으로 후보자의 도덕성 차원에서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직 검사가 피의자에게 변호사를 소개한 것은 변호사법 37조를 위반한 범죄행위"이라며 "윤우진 사건에 윤 후보자가 외압을 행사했다는 주장에 무게가 실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청문회에서 위증한 검찰총장은 있을 수 없다"며 "윤 후보자가 버티면 버틸수록 논란은 증폭된다. 윤 후보자의 사퇴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