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0년 12월호 -겨울레저 특별기획/스키의 건강 매력학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0년 12월호 -겨울레저 특별기획/스키의 건강 매력학
  • 양우영 기자
  • 승인 2019.08.1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0년 12월호

NICE SKI

한겨울의 설산(雪山)은 감동적이다. 태양의 빛으로 반짝이는 은백색 산야는 무척 아름답다. 나뭇가지가 하얗게 물든 숲속을 스키로 활주할 때의 기분은 쾌적하다. 자연의 웅대함에 금세 매료되어 버린다. 겨울스포츠 스키의 건강 매력학.

1990년 12월호 -겨울레저 특별기획/스키의 건강 매력학
1990년 12월호 -겨울레저 특별기획/스키의 건강 매력학

 

안전하게 스키를 즐기려면 신체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평소 운동이 부족했던 사람은 스키를 떠나기 한달 전부터 가벼운 운동을 해두는 것이 좋다. 운동의 기본은 걷기 · 달리기 · 체조하기등. 매일매일 적당히 단련하여 건강과 체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은백의 세계에서 즐기는 스키가 점차 대중화되어 가고 있다. 주로 가족 단위의 레저로 각광받고 있는 스키는 추위를 극복할 수 있는 건강 스포츠. 자연의 산야에서 스키를 즐기다 보면 스트레스가 말끔히 해소된다. 아름다운 경치를 맛보며 신선한 공기를 호흡하면 정신 건강에도 좋다. 눈의 평야를 걷고 달릴 때의 상쾌감은 끝없는 기쁨이다. 

스키는 기술이나 체력, 연령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즐길 수 있다. 경사면을 활강하는 경우 스피드를 조절하면서 천천히 활주할 수도 있고, 스피드 있게 활주할 수도 있다. 이렇게 스키는 스피드를 즐기는 운동이므로 이따금 사고를 부르기도 한다. 신체의 안전이나 사고 방지를 위하여 자연이나 스키장에서의 매너 · 주의사항 등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스키는 근력과 지구력, 유연성 등을 요구한다. 또 다른 스포츠에 비교해서 상당히 무거운 용구를 몸에 부착해서 활동하기 때문에 스키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큰 부담이 되기도 한다. 

안전하게 스키를 즐기려면 신체적 준비가 필요하다. 평소 운동이 부족했던 사람은 스키를 떠나기 한달 전부터 가벼운 운동을 해두는 것이 좋다. 

운동의 기본은 걷기 · 달리기 · 체조하기 등. 매일매일 적당히 단련하여 건강과 체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걸을 때 조금 빨리 걷거나 계단 오르내리기 등을 이용하여 다리의 힘이나 밸런스 감각을 길러 주도록.

스키를 탈 때는 우선 준비운동을 하여 마음도 몸도 양호한 상태에서 스타트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능력ㅇ 맞는 코스에서 안전한 스피드로 활주해야함을 명심해야 한다. 자칫 초보자가 기초도 없이 무조건 리프트를 타고 올라가면 큰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른 스키어나 장애물과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해서는 전방을 주시하여 안전하게 활주하는 것이 스키의 기본 상식. 급정지나 급격한 진로 변경, 좁은 장소에서의 정지는 충돌의 위험이 따르므로 되도록 피하도록.

또한 안전한 복장도 스키어의 기본 매너 중 하나. 적절하게 조정된 바인딩과 폴의 사용, 모자 · 장갑 등 안전한 복장의 착용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이따금 미끄러지기 쉬운 질감으로 된 스키 웨어는 넘어지면서 활락 사고를 초래할 염려도 있다. 

스키장 내의 표지(주의 · 지시 · 금지)나 패트롤원과 장내 방송의 지시에 주의해야 하며, 압설차 등이 가까이 있을 때는 일단 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키는 많은 사람들이 스피드를 내면서 서로 교착한 상태로 활강하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기 쉽다. 즐겁고 안전한 스키를 하기 위해서는 스키어로서의 매너나 룰을 지켜 사고나 트러블을 방지해야 한다. 

휴일에는 특히 스키장이 복잡하여 리프트기 앞에서 혼란을 빚기도 하는데, 리프트를 탈 때는 표시 및 담당자의 주의에 따르고, 승차중에는 지정된 이외의 곳에서 내리거나 물건을 던지거나 하여 정산 운행에 방해되는 행위는 금지해야 한다. 

스키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고에 대해서는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초급자 등 스키를 잘 타지 못하는 스키어가 보일 때는 이들을 우선 활주시켜 충돌사고를 방지한다. 

혹시라도 충돌 등의 사고로 상해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서로의 신원을 밝히고 사고 휘의 트러블에 대비하도록. 남에게 상처를 입히거나 자신의 사고에 대비해서 상해보험 및 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도 좋다.Q

 

Queen DB

[Queen 사진_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