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6:35 (월)
 실시간뉴스
"치과공포증은 이제 그만" 수술 부담감•두려움 해소하는 수면 임플란트
"치과공포증은 이제 그만" 수술 부담감•두려움 해소하는 수면 임플란트
  • 이지은 기자
  • 승인 2019.09.09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는 영구치가 상실되었을 시 고려할 수 있는 최적의 치아 치료법으로 꼽힌다. 외관상 자연 치아와 비슷할 뿐 아니라 저작 기능 역시 90% 이상 회복할 수 있어 기존의 틀니나 브릿지보다 심미적, 기능적으로 우수하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환자들의 시술 후 만족도도 높아 꾸준히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임플란트 시술을 주저하거나 포기한다.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심 때문이다. 마취 및 신경 치료 시 나타나는 통증, 구강 내 울려 퍼지는 날카로운 기계음, 치료 기구 삽입에 따른 구역질 등은 대표적인 치과 공포 유발 요인이다. 특히 어린 시기에 치과 공포를 경험해 성인이 되어서도 트라우마로 남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요소들이 임플란트 치료를 주저하게 만드는 방해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환자의 치과 공포 및 통증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수면 임플란트가 등장해 주목을 받고 있다. 수면 임플란트란 정맥에 진정제를 투여한 다음 의식하 진정 상태에서 시술을 하는 치료 방법을 말한다. 

수면 임플란트 마취는 깊은 잠에 빠뜨리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 반응하면서 자발적인 호흡이 가능한 가수면 상태에서 진행하는 방법으로 마취가 아닌 의식하 진정 요법이라고 부른다.

수면 임플란트 시에는 희석된 진정제를 투여하여 환자의 가수면을 유도한다. 이때 시린지 펌프 장치를 활용하여 약물 주입 압력 및 투여량을 정확하게 계산한다. 이어 가수면 상태가 되면 생체 신호를 측정하는 모니터 장비를 이용하여 환자의 혈압, 맥박 수, 산소포화도, 심전도 등을 정확하게 체크한다.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하면서 임플란트 치료가 이루어져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역삼동 오리엔탈치과 이정엽 원장은 "수면 임플란트는 환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안정성을 확보하면서 시술 시 통증과 불쾌감도 줄일 수 있다"라며 "또한 사전에 모의 시술을 진행하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식립 방법으로 오차를 줄여 진료의 정확성과 결과의 예측성을 높이고 비절개 시술을 통해 수술 부담을 줄일 수 있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