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25 (금)
 실시간뉴스
‘EBS 세계테마기행’ 베트남의 지붕 룽꾸, 숲의 부족 롤로…동남아 소수민족 기행
‘EBS 세계테마기행’ 베트남의 지붕 룽꾸, 숲의 부족 롤로…동남아 소수민족 기행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10.02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출처 = EBS 세계테마기행, ‘동남아 소수민족 기행-숲의 부족, 롤로
사진 출처 = EBS 세계테마기행, ‘동남아 소수민족 기행-숲의 부족, 롤로

오늘(2일) EBS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세계테마기행> ‘동남아 소수민족 기행’ 3부가 방송된다.

소수민족의 천국이라 불리는 중국과 동남아. 그중, 아름다운 절경을 자랑하는 베트남, 라오스. 이번주 세계테마기행은 동남아 소수민족 기행을 통해 첩첩산중 오지마을에서 살아가는 다채로운 소수민족들의 삶을 찾아간다.

해발 1,600m의 고지대, 구름 아래의 자오족과 마을 사람들 모두가 함께하는 자오참족 마을의 성인식. 깊은 오지 속에서 살아 사는 꺼라우족. 전사의 용맹함을 가진 타우이족과 독특한 풍속으로 삶을 만들어나가는 몽족까지….

신비하고 아름다운 절경 속 소수민족의 이야기를 찾아 베트남과 라오스로 떠난다. 이번 ‘세계테마기행 - 동남아 소수민족 기행’은 김성범 동남아 문화 연구가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동남아 소수민족 기행’ 3부는 ‘숲의 부족, 롤로’ 편이 방송된다.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최북단 지역, 베트남의 지붕이라 불리는 룽꾸. 국경 너머의 중국을 볼 수 있는 룽꾸 깃발탑에 올라가 본다. 이곳에서 보이는 아래의 호수는 롤로족이 처음으로 하늘에서 내려왔다고 전설로 전해지는 호수가 보인다.

숲 근처에 마을을 이루고 숲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롤로족. 마을 사람들은 조상신에게 제사를 올리기 위해 모인다. 귀한 옥수수로 만든 술부터 직접 손으로 만든 전통의상, 그리고 다양한 행사로 즐거움을 더한다. 마을 사람들과 함께 하는 특별한 제삿날의 매력에 빠져본다.

룽꾸에서 무려 8시간 정도의 거리에 있는 나항을 찾아간다. 검 강을 따라 이어지는 경이로운 풍경이 펼쳐진다. 배를 타고 이곳 절경을 구경하며 베트남 현지식을 맛본다. 선상 투어의 하이라이트, 신비한 전설이 전해져 내려온다는 꼭바이. 물소 바위라 불리는 웅장한 돌기둥인데…. 선상 투어를 마무리하며 돌기둥의 전설에 대해 들어본다.

마지막으로 찾은 곳은 깊은 오지 속의 신룽 마을. 이방인이 찾아오면 전통 의상을 입고 환영의 노래를 불러주는 꺼라우족. 이 마을에서 대나무 공예를 가장 잘한다는 대나무 장인을 만나 그의 사연을 들어본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50분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