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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5대 광역도시권 광역·도시철도 확충… 통행시간 30분대 단축”
당정 “5대 광역도시권 광역·도시철도 확충… 통행시간 30분대 단축”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10.31 10: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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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교통 비전 발표…통행비용·환승시간 30%↓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 2030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 2030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31일 '광역교통 비전 2030'을 통해 전국 5개 광역도시권에서의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 단축 계획을 발표했다.

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가 골자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3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2030 당정협의'에서 "민주당과 정부는 더 빠르고 편리하며 저렴한 광역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333 광역교통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조 정책위의장은 "수도권 비롯한 부산·울산권, 대구권, 대전권, 광주권 등 전국 5개 광역도시권 지역에서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를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 현행 730km인 광역철도와 710km인 도시철도 등 철도연장을 2배로 확충하고 '트램' 등 신교통수단을 적극 도입하겠다"며 "광역버스 대폭 확대 및 빠르고 편리한 연계환승시스템구축, 대중교통 공공성강화로 교통비 부담을 경감하겠다"고 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수도권 평균 출·퇴근시간이 133분에 달하는 등 OECD(경제개발협력기구) 평균인 28분의 4.8배 수준"이라며 "그로 인한 38조500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교통혼잡비용과 국민고통을 치렀다"고 지적했다.

당정은 광역교통사업을 위한 예산을 차질없이 반영하고, 광역교통특별대책기구 신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대도시권 관리특별법 개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철도를 중심으로 한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재편 계획을 밝혔다.

김 장관은 "수도권 급행철도 수혜인구를 77% 늘려 주요거점간 (이동)시간을 30분대로 줄이고, 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도 확대하기 위해 수도권 서부권에 신규노선을 추가 검토한다"고 밝혔다. 이어 "도심 내 만성적인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주요간선도로의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방안도 내년까지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광역급행버스의 경우 수도권 뿐 아니라 지역 대도시권에서도 운행지역을 대폭 확대하고, 교통개선사업이 지연돼 불편이 심각한 지역은 특별대책지구로 지정, 광역버스 투입 등 신속한 대책을 만들기로 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도 "광역교통망 개선은 주민 고통을 생각하면 미룰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더이상 개별적인 지방자치제 수준의 대책에만 기댈 수 없는 상황"이라며 "당은 당국과 지자체와 협의해 (광역교통비전)계획이 신속히 차질없이 진행되게 노력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이어 "수도권과 부산 울산권, 광주, 대구, 대전권 교통 인프라가 바뀌어야 한다"며 "우리 대도시의 교통 인프라는 선진국의 3분의 1 수준으로 철도망이 빈약하고 높은 자가용 운전으로 도로는 포화상태"라고 짚었다.

윤관석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을 구축해 인프라가 강화될 것"이라며 "신도시에서 광역철도 등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지연되면서 입주민이 겪는 교통불편에 대한 혁신적 대책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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