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7:30 (토)
 실시간뉴스
중국 흑사병 2명 발생, 1명 상태 위중… 흑사병 종류·감염경로·증상은?
중국 흑사병 2명 발생, 1명 상태 위중… 흑사병 종류·감염경로·증상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11.14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에서 흑사병 환자 2명이 발생한 가운데 그 중 1명은 상태가 위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이징위생건강위원회는 네이멍구 자치구에서 흑사병에 걸린 환자 2명 중 1명은 위중한 상태이며, 나머지 1명은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흑사병 환자 2명은 부부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베이징 보건당국은 흑사병 환자가 입원한 병원 응급실을 폐쇄하는 한편 흑사병 환자와 접촉한 의료진을 격리해 관찰하고 있으며, 환자가 접촉했을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 대해서도 추적 작업을 벌이고 있다.

보건당국은 또 환자 발생지인 네이멍구 현지에 대한 소독과 예방 작업도 벌이고 있다.

최근 네이멍구자치구에서 흑사병으로 추정되는 환자 2명이 발생했다. 이들은 지난 3일 베이징 차오양구에 위치한 한 대학병원으로 이송됐으며, 전문가의 진단을 통해 흑사병 확진판정을 받았다.

중국에서는 흑사병으로 숨진 사례가 2014년 3건, 2016년과 2017년, 2019년 각 1건 있었다고 보건당국은 밝혔다.

한편 이번 중국에서 발생한 흑사병은 공기로도 전염되는, 가장 치명적인 폐 페스트(폐렴형 페스트)인 것으로 확인됐다.

폐 페스트는 가장 생명에 위독한 유형으로 흑사병 환자의 5%가 이에 해당한다. 오한, 발열, 두통, 전신무력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호흡곤란, 기침, 가래, 흉통 등의 호흡기 증상이 발생한다. 폐렴형 페스트인 만큼 공기로도 전염된다.

어떻게 감염되나? : 흑사병은 공기를 통해 전염될 수 있으며, 조기치료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사망률은 100%다.

흑사병은 야생다람쥐, 들쥐 등 설치류간 돌림병인데, 페스트균에 감염된 쥐에 기생하는 벼룩이 쥐의 피를 빨아먹는 동안 페스트균에 감염되고, 페스트균에 감염된 쥐의 벼룩이 사람을 물었을 때, 사람에게 전염된다.

주로 쥐에 기생하는 벼룩에 의해 감염되지만 폐 페스트의 경우, 공기를 통해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전염되기도 한다.

흑사병의 종류는?  중상은? : 흑사병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 선 페스트 = 1~6일 잠복기 후 오한, 발열, 근육통, 관절통, 두통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 발생 후 24시간 이내에 페스트균이 들어간 신체 부위 국소림프절 부위에서 통증이 생기고, 이어서 전신 림프절이 부어 지름 3~8㎝ 출혈성 화농성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치료받지 않으면 일주일 이내에 사망할 수 있다.

△​ 패혈성 페스트 = 1~6일 잠복기 후 구역질, 구토, 설사 등 소화기계 증상이 나타난다. 20%는 일차성 패혈증이 발생하고, 그 증상이 일반적인 패혈증 증상과 같아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 ​폐 페스트=가장 생명에 위독한 유형으로 흑사병 환자의 약 5%가 이에 해당한다. 오한, 발열, 두통, 전신무력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호흡곤란, 기침, 가래, 흉통 등의 호흡기 증상이 발생한다. 폐렴형 페스트여서 재채기 등을 통해 공기로도 전염된다. 이번에 중국에서 발생한 흑사병 환자가 바로 여기에 해당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