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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도 카페인 중독인가요? 내 몸이 보내는 건강신호
당신도 카페인 중독인가요? 내 몸이 보내는 건강신호
  • 조혜미 기자
  • 승인 2019.11.30 09: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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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레슨

 

사진 = Queen 양우영 기자

 

일어나면 모닝커피 한 잔, 식후 디저트와 함께 한 잔, 바쁜 업무에 피곤을 쫓기 위해 에너지 음료 한 잔. 오늘도 당신의 손에선 커피와 에너지 음료가 떠나지 않는다.

적정량의 카페인은 일상생활을 이어갈 에너지를 주지만 장기간 과다섭취를 할 경우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다. 내 몸이 보내는 건강 신호를 체크해보고 올바른 카페인 섭취 습관을 지녀보자.

 

카페인 중독

내가 카페인에 중독되었는지 알고 싶다면 먼저 이 체크리스트를 확인해보자. 24시간 동안 커피를 마시지 않은 상태에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3가지 이상 나타난다면 카페인 중독일 가능성이 높다.

□ 커피를 갈망한다
□ 머리가 아프다
□ 근육통이 생긴다
□ 불안하다
□ 짜증이 쉽게 난다
□ 손이 떨린다
□ 속이 매스껍다
□ 우울하다
□ 집중이 안된다
□ 피곤하다

카페인 중독이 위험한 이유는 점점 카페인 없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카페인은 순간적으로 각성효과를 일으켜 정신을 깨워주고 업무의 효율을 높여주는 등 효과가 뛰어나지만, 그 효과가 일정 시간 동안만 유지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점점 카페인에 의존하게 되고 더 많은 양의 카페인을 찾게 된다.

하지만 각성효과가 일어나는 동안 우리의 몸은 긴장 상태를 유지하게 되면서 각종 부작용을 불러오게 되고 몸을 망가트린다.

 

카페인의 부작용

사람마다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가 다르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하루 적정 카페인 섭취량은 성인은 1일 400mg 이하, 임산부는 300mg 이하, 어린이와 청소년은 체중 1kg당 2.5mg 이하다.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Tall 사이즈 한 잔에는 평균적으로 약 150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으니, 우리는 하루 3-4잔 이상의 커피를 마실 경우 심각한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다.

카페인 과다 섭취 시 부작용으로는 울렁거림, 구토, 무기력증, 수전증, 두통, 불면증, 행동 불안이 일어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우울증, 고혈압, 부정맥, 역류성 식도염, 위염, 뼈 건강 악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카페인을 줄이려면…

이런 부작용들을 보고 '커피를 끊어야겠어!'라고 다짐하겠지만, 중독에서 벗어나는 일은 쉽지가 않다. 술이나 담배를 끊으면 금단현상이 일어나듯 카페인도 금단현상이 있기 때문이다. 위에서 체크한 리스트의 증상이 바로 카페인 금단현상의 증상들이다.

두통, 심장 떨림, 구역감, 짜증, 불안, 신경과민, 우울증 등이 갑자기 나타날 수 있으니, 카페인을 갑자기 끊는 것보다는 조금씩 줄여나가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커피는 하루 2잔 이하를 섭취하고, 커피가 생각날 때 카페인이 몸 밖으로 배출이 잘 되는 천연차(녹차, 홍차 등)를 마시거나 디카페인 커피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다.

 

[Queen 조혜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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