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또 하나의 공간 만들기 겨울철 우리 집 베란다 활용 아이디어
또 하나의 공간 만들기 겨울철 우리 집 베란다 활용 아이디어
  • 관리자
  • 승인 2011.01.11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인.테.리.어.업.체가 꾸민
베란다 공간

Idea1 조경공사로 삭막한 공간에 활력주기
집 안에 조경공사를 하기 마땅한 장소가 없다면 베란다를 추천한다. 낮에는 햇빛도 잘 들어 식물을 키우기에 안성맞춤이다. 또한 사시사철 녹지의 싱싱함을 느낄 수 있고, 건조한 실내 공기를 촉촉하게 만들어 준다.
Tip 베란다를 확장했다면, 분합문으로 공간을 분리해 디자인적인 요소와 함께 단열효과를 더해보세요. 특히 겨울철엔 결로현상을 예방하는 데 잦은 환기만큼 좋은 생활습관이 없으니 환기를 자주 시켜 단열효과를 유지하세요. 또한 화분보다는 공간에 맞게 미니조경을 통째로 제작하면 물이 흘러 바닥이 젖는 일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답니다.
(시공 한성아이디)



Idea2 아이 방에 꾸민 놀이 공간
베란다를 확장하고 공간을 분리하는 역할을 하는 게이트를 설치해 독서 겸 놀이공간으로 만든 사례. 게이트를 넘나드는 곳엔 계단을 두어 또 다른 공간으로 놀러가는 듯한 재미있는 분위기를 연출했다. 베란다 쪽엔 이동 가능한 수납가구와 아이용 소파를 두어 온전한 아이만의 공간으로 연출했다.
Tip 아이들이 생활하는 공간인 만큼 무엇보다 단열이 중요해요. 베란다를 확장하지 않고 적은 비용으로 단열효과를 보고 싶다면, 마트에서 판매하는 욕실 발판과 같은 제품을 면적만큼 깔고 그 위에 전기온돌 패널을 시공해보세요. 그 위에 장판을 덮으면 바닥 난방작업이 간단하게 끝나요. 시공도 간단하고 비용도 약 10만원가량으로 저렴해요. (시공 한성아이디)

Idea3 미니 테이블과 소파로 꾸민 휴식 공간
폭신한 소파와 미니 테이블 등 가구를 두어 편안한 휴식 공간 겸 서재로 마련했다. 바닥에는 차가운 느낌의 타일을 그대로 노출시키지 않고 따뜻한 느낌의 컬러나 소재의 러그를 깔고, 무릎 담요 등을 세팅해 자칫 차가워 보일 수 있는 베란다를 따뜻한 휴식 공간으로 만들었다.
Tip 흔한 등 대신 포인트 이미지가 될 수 있는 펜던트로 교체하면 공간의 분위기를 한층 다르게 만들어줄 수 있어요. 특히 별도의 공사작업 없이 데코 세팅만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공간에 변화를 줄 수 있어 더욱 좋아요. (시공 꾸밈by조희선)

Idea4 가족이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서재
안방 베란다를 확장하여 서재 공간으로 꾸민 사례. 한쪽 벽면에 무늬목 선반을 시공하여 책이나 소품 등 자잘한 물건을 올려두는 용도로 사용했다. 특히 조용한 작업공간이 필요했던 남편을 위해 창가에 책상을 배치해 멋스러운 서재로 만들었다. 또한 분합문을 열어 둘 경우 자칫 지저분해 보일 수 있는 선반 공간을 위해 벨벳 커튼으로 마무리하였다.
Tip 베란다 벽면에 단열공사를 할 경우, 최종 마감재인 도배를 합지로 하면 직접 시공할 수 있어요. 도배를 직접 시공하기 어려울 경우엔 내벽 벽지용 단열재를 이용해보세요. 이러한 단열재는 외부가 벽지 마감재로 되어 있는 5mm가량의 단열·마감재로 좀 더 쉽게 단열공사를 할 수 있어요. (시공 한성아이디)

Idea5 인조 잔디로 미니 정원 만들기
썰렁해 보일 수 있는 아파트 베란다에 인조 잔디를 깔아 미니 정원을 만든 사례. 베란다 통로를 따라 길게 인조 잔디를 깔고 화분을 배치해 마치 작은 공원에 온 듯한 느낌을 부여했다.
Tip 추운 겨울철에는 방치된 공간으로 전락하기 쉬운 베란다에 인조잔디를 깔아주고 싱그러운 화분을 세팅 해주면 언제든 봄의 기운을 느낄 수 있지요. 여기에 자전거 등을 보관하면 장식적인 효과와 더불어 수납 효과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답니다. (시공 꾸밈by조희선)




주.부.들.이.직.접 꾸민
베란다공간

Idea1 수납장으로 부족한 수납공간 해결
이은숙 주부는 부족한 수납을 해결하기 위하여 베란다에 책장을 이용한 수납장을 직접 만들었다. 책장을 이용해서 수납장을 만들 때는 사이사이 선반을 달아주어야 하는데, DIY 수납장의 장점은 수납 선반의 높이를 공간에 따라 마음대로 조정해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Tip 나무 소재 책장을 이용해 수납장 문을 만들 때는 나무의 성질을 어느 정도 알고 시작해야 해요. 삼나무 같은 경우엔 수분이 많은 여름에는 팽창하다가 건조한 겨울에는 수축하는 성질을 지니고 있어요.
(사진제공 blog.naver.com/hamami)



====== 겨울철 베란다 이렇게도 활용 가능해요
커튼을 설치해 따뜻한 분위기와 난방효과 주기 찬바람이 새어 들어오기 쉬운 베란다 창문에 커튼을 달아보자. 한층 따뜻해지는 난방 효과가 있음은 물론 커튼 하나로도 간단히 분위기를 전환할 수 있어 일석이조다.
드레스룸으로 꾸미기 베란다를 드레스룸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겨울 옷이나 잘 입지 않는 옷 등을 베란다 한쪽에 수납하자. 따로 수납장을 만들기 어렵다면, 벽면에 행어를 걸고 커튼이나 블라인드 등으로 햇빛을 막아주면 손쉽게 드레스룸으로 만들 수 있다.
따뜻한 러그나 매트 깔기 차가운 베란다 바닥을 간편하게 따뜻하게 만들고 싶다면 마트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따뜻한 느낌의 러그나 매트 등을 깔아보자. 아이들 놀이도구 중에서도 베란다에 깔 수 있는 매트 등이 있으니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을 듯. ==================================================


Idea2 주방 베란다에 만든 수납장
이은숙 주부는 추워 보이는 스테인리스 재질의 창을 직접 만든 따뜻한 느낌의 아늑한 창으로 교체하고, 벽면과 문에도 노란색 페인트를 칠해 따스한 느낌을 부여했다. 그리고 수납장에 문을 만들어 달아 내용물을 가리고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도록 했다. 빨래 보관함과 서랍을 재활용하여 채소 보관함도 만들었는데 바퀴를 달아 이동하기 편하게 했다. 겨울에는 감자와 양파, 당근, 고구마 등을 보관할 수 있는 유용한 아이템으로 쓰인다.
Tip 좁은 공간에 저렴한 가격으로 수납장을 만들고자 한다면, 재활용 박스나 빨래 수납함, 채소 보관함 등 재활용 목재들을 활용해서 수납공간을 만들어보세요. 만들기도 쉽고, 비용도 저렴해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또한 수납공간에 문을 만들어서 달아주는 것만으로도 훨씬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답니다.
(사진제공 blog.naver.com/hamami)

Idea3 꽃으로 가득한 향기로운 베란다
평소에 꽃을 좋아해서 항상 꽃을 곁에 두고 싶었다는 위지연 주부는 베란다에 예쁜 미니 화원을 만들었다. 베란다에서 오래 머물고 싶어 테이블을 가져다 놓으니 자연스레 베란다 카페가 되었고, 데코 시트지를 붙이고 자전거를 디스플레이 해 더욱 카페 같은 분위기를 지니게 되었다.
Tip 베란다 공간을 화원으로 꾸밀 때는 베란다가 햇빛이 잘 드는 남향에 위치해 있는지 확인해야 해요. 아무리 정성을 들여도 햇빛이 많이 들지 않는 곳에서는 실패할 확률이 크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최대한 같은 컬러의 화분을 사용해 지저분해 질 수 있는 위험을 줄이세요. 키가 큰 식물과 작은 식물들을 잘 섞어주는 것도 포인트를 줄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사진제공 blog.naver.com/rosehip)

Idea4 최소 비용으로 꾸민 미니 정원
강현숙 주부의 집은 26평짜리 아파트 거실의 베란다를 확장하여 미니 정원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 아주 작았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꾸미기 위해 직접 시공했다. 초록색 폼 보드를 잘라 칠판을 만들어 창에 붙여 데커레이션 효과를 주었다. 베란다 벽면은 파벽돌로 시공하고 싶었지만 비용을 줄이기 위해 총 1만원으로 파벽돌 느낌이 나는 폼 보드와 포인트 스티커로 한쪽 벽면을 꾸몄다.
Tip 좁은 공간을 조금이라도 넓어 보이게 하고 싶어 예전에 사용하던 거울을 흰색으로 페인팅해 세워두었어요. 미니 정원을 꾸밀 때 가장 중요한 건 베란다에서 키우기 적당한 화분을 고르는 것이에요. 햇빛 좋아하고 차가운 곳을 좋아하는 율마가 베란다에서 키우기에는 가장 좋아요. 그리고 자주 통풍을 시켜 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는 일도 잊지 마세요. (사진제공 blog.naver.com/kahlu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