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6:55 (토)
 실시간뉴스
文대통령 "추가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
文대통령 "추가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02.03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오후 첫 주례회동을 마친 후 상춘재를 나서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1.20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오후 첫 주례회동을 마친 후 상춘재를 나서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1.20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정세균 국무총리와 가진 주례회동에서 "대체로 방역이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지역사회에서 감염이 발생하고 확진 환자도 증가하고 있다"며 "총리를 중심으로 내각이 힘을 모아 추가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3일 총리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정 총리 취임 후 두 번째 주례회동을 열고 이같이 주문했다.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이번 회동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범국가적 대응방안 △2~3월에 악화할 가능성이 있는 고농도 미세먼지 대비 △설 연휴 중 6명의 사망자를 낸 동해 펜션 사고 후속조치 등 국민안전 현안을 주로 논의했다.

정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과 관련해 현 상황과 함께 △국내 유입 차단 △지역사회로의 확산 방지 △경제영향 최소화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신종 바이러스가 높은 감염력, 무증상 전파 가능성, 치료제 부재 등 기존 감염병과 다른 양상을 띠고 있다"며 "기존의 방역시스템 전반을 현 상황에 맞게 재평가해 전방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시했다.  

또 이날 회동에서는 당분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에 정부 가용자원을 결집하기 위해 애초 예정된 '국가안전대진단’(2월17일~4월17일)을 잠정 연기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지난해 12월부터 시행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가 자리 잡아 가고 있다는 점에 공감하며, 2~3월중 악화될 가능성이 있는 고농도 미세먼지 상황에 대비해 배출저감, 차량운행 제한 등을 차질 없이 이행하기로 했다.

'2020년 생활 SOC(사회간접자본) 추진계획'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정 총리는 올해는 전년보다 30%가 증가한 총 10조5000억원의 예산으로 △복합화 대상을 추가 확대 △도심 내 부지 확보가 용이한 학교 복합화 중점 추진 등 사업을 본격화하겠다고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생활SOC는 삶의 질 개선, 균형발전, 일자리 창출 등 국민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큰 사업인 만큼, 총리실을 중심으로 중앙과 지자체가 긴밀히 협력해 현장에서 효과가 나타나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