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일자목교정, 정밀진단 통해 근본원인부터 파악해야
일자목교정, 정밀진단 통해 근본원인부터 파악해야
  • 유정은 기자
  • 승인 2020.02.17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스마트기기의 보급이 활발해짐에 따라 현대인들의 생활은 편리해진 것이 사실이지만 대부분의 일상을 전자기기와 함께 보내기 때문에 오히려 바르지 못한 자세와 습관이 생겨 건강은 악화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목은 우리 신체 중 가장 무거운 무게를 지니고 있는 머리를 지탱하는 신체다. 그렇기 때문에 앉아있을 때나 서있을 때나 항상 부담감을 가지게 된다.

현대인들은 고개를 장시간 숙이는 습관으로 인해 완충작용을 해야 하는 정상적인 C자 커브의 목 형태에서 일자 모양으로 변화해 충격과 무게를 지탱하지 못하고 결국에는 목과 어깨의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를 일자목 증후군이라고 한다.

간단한 증상은 누구나 있기 때문에 통증이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라면 금방 호전될 수 있겠지만 매일매일 앉아서 생활하는 학생이나 사무직 종사자들에게 있어서는 일자목교정 등과 관련 반드시 꾸준한 관리와 검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의 몸은 편안한 것을 찾기 때문에 나도 모르게 취하게 되는 턱을 괴는 습관, 구부정한 자세, 고개를 쭉 내미는 자세 등은 편하다 느낄지언정 일자목 질환을 유발해 심하게는 손의 감각이상 증상을 나타내는 목 디스크로 발전될 수 있다.

대부분의 정형적 질환들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비교적 조기에 치료할수록 습관들의 개선 속도가 빨라 쉽게 개선될 수 있다.

일자목교정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체형교정이나 자세교정 등을 통해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일자목 질환은 짧은 시간에 나타나는 질환이 아닌 만큼 질환이 발생했다면 도수치료를 받는 것이 보다 명확한 해답이 될 수 있다.

도수치료는 절개나 수술적 처치 없이 전문치료사가 손을 이용해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통증치료방법으로 즉, 통증이 있는 부위 근골격 조직을 손으로 직접 만져서 자극하거나 스트레칭 하는 방식이다.

홍대 새하늘정형외과 선승훈 원장은 “일자목교정 등의 도수치료는 치료사의 시술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치료효과가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어 치료경력이 많은 의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이라며 “또한 통증치료와 도수치료를 병행하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