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설경구·손예진·김상경 주연 ‘타워’…가장 행복한 순간 벌어진 최악의 화재참사 [한국영화특선]
설경구·손예진·김상경 주연 ‘타워’…가장 행복한 순간 벌어진 최악의 화재참사 [한국영화특선]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9.20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영화특선 ‘타워’ 포스터 / 네이버 영화정보
EBS 한국영화특선 ‘타워’ 포스터 / 네이버 영화정보

오늘(20일) 밤 EBS 1TV ‘한국영화특선’는 김지훈 감독 영화 <타워>가 방영된다.

설경구(강영기), 손예진(서윤희), 김상경(이대호) 주연, 김인권(오병만), 안성기(센터장), 송재호(윤노인), 이주실(정여사), 이한위(김장로) 등이 열연한 영화 <타워>는 2012년 4월 개봉해 518만1,014명의 관객을 동원했다(KOBIS(발권)통계 기준). 상영시간 121분, 15세 이상 관람가.

영화 <타워>는 2013년 제50회 대종상 영화제 기술상, 22회 중국금계백화영화제 최우수 외국어영화 감독상 등을 수상했다.

◆ 줄거리 : 2012년 크리스마스, 가장 행복한 순간 벌어진 최악의 화재참사!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반드시 살아야한다!

초고층 주상복합빌딩 타워스카이의 시설 관리 팀장인 싱글 대디 ‘대호’(김상경)는 사랑하는 딸 ‘하나’(조민아)와 함께 멋진 크리스마스이브를 보내기로 약속한다. 대호가 마음에 품고 있는 타워스카이 푸드몰의 매니저 ‘윤희’(손예진)는 바쁜 ‘대호’를 대신해 잠시나마 ‘하나’와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한편, 전설로 불리우는 여의도 소방서의 소방대장 ‘영기’(설경구)는 결혼 후 처음으로 크리스마스 이브에 아내와의 데이트를 약속한다. 모두가 행복한 그 날 저녁, 크리스마스 파티가 열리고 있는 타워스카이에서 예기치 못한 화재 사고가 발생하는데….

◆ 해설 : 108층 초고층 빌딩 타워스카이에서 벌어진 대형 화재 사건을 소재로 한 영화 <타워>는 거대한 스케일을 자랑하는 볼거리와 더불어 또 하나의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다. 바로 전 세대 관객들에게 큰 감동을 안겨줄 탄탄한 드라마다. 가상 공간인 타워스카이가 대한민국 최고의 장소인 만큼 다양한 군상이 모여 있음은 물론, 화재 진압을 위해 타워스카이에 뛰어든 소방대원들까지 더해져 저마다의 풍성한 스토리를 펼쳐낸다.

최악의 화재 속에서 삶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려내는 것. 예측 불가능한 위기 상황이 연속적으로 벌어지지만,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꼭 살아서 나가야만 하는 이들의 드라마는 뜨거운 인간애와 가족애의 메시지를 전하며 관객들의 가슴에 거대한 울림을 안겨준다. 그리고 설경구, 손예진, 김상경 주연에 김인권, 도지한, 이한위, 김성오 등 막강 조연군단까지 영화를 더욱 풍성하게 빛내준다.

EBS 한국영화특선 ‘타워’ 스틸컷 / 네이버 영화정보
EBS 한국영화특선 ‘타워’ 스틸컷 / 네이버 영화정보

<타워>는 인간에게 꼭 필요하지만 사고로 이어지면 걷잡을 수 없이 무서운 존재인 ‘불’을 소재로 다룬 도심 재난영화로, 인간에 의해 발생한 최악의 화재 참사를 다룬다는 점에서 기존의 재난영화와는 차별성을 띤다. 또한 실사 촬영과 CG 기술을 병행해 구현한 화재 장면과 무에서 유의 창조라 일컬어지는 가상 공간 타워스카이 등 이전 한국 영화에서 볼 수 없었던 볼거리가 더해져 거대한 스케일을 자랑한다. 인간의 욕망이 부른 화재 사건이 도시 전체를 위협하는 참사로 변모해 가는 과정은 관객들에게 긴장감은 물론, 공감을 안겨주기에 충분하다.

◆ 감독 : 한양대 연극영화과를 졸업하고 단편영화로 영화계에 입문했다. 그의 첫번째 단편 〈온실〉은 ‘제2회 세계 필름 페스티벌’에 초청되었을 뿐 아니라, 제46회 독립 영화제에서 우수작품상을 수상했다. 그 후 2004년 데뷔작 〈목포는 항구다〉로 180만 관객을 극장으로 불러들이며 성공적인 첫 발을 내디뎠다. 그리고 2년 만에 평범한 시민들이 총을 잡아야만 했던 가슴 아픈 사연을 담은 5.18 스토리 〈화려한 휴가〉를 완성했다. 최근작으로 <7광구>(2011), <타워>(2012) 등이 있다. [※ 참고자료 : EBS 한국영화특선]

한국 영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만나 볼 수 있는 프로그램 EBS ‘한국영화특선’은 매주 일요일 밤 10시 3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EBS 한국영화특선 ‘타워’ 네이버 영화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