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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몸을 살리는 건강 ‘선식禪食’
내 몸을 살리는 건강 ‘선식禪食’
  • 관리자
  • 승인 2011.07.08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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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몸을 살리는 건강 ‘선식禪食’

선재 스님의 약보다 좋은 사찰음식

불교에 귀의한 뒤 31년간 산과 들의 자연 재료들로 요리를 해 온 사찰음식의 대가, 선재 스님은 사찰음식은 ‘채식’이 아닌 ‘선식’이라고 말한다. 일반적으로 음식이란 생명을 유지시켜 주는 것을 의미하는데, 자연식이나 채식은 생명 유지는 물론이고 건강까지 더해주는 음식인 것. 사찰음식은 자연식 기능에 정신까지 건강하고 맑게 성장시키는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선재 스님의 음식 연구는 절박함에서 시작된 것이었다. 20년 전 간경화로 1년이라는 시한부 생명을 선고받은 이후 자신의 몸을 위해 직접 재료를 구하고 요리를 하고 먹으며 자연이 준 식재료의 위대함을 스스로 입증한 것. 당시 승가대학을 다니며 ‘사찰음식문화연구’란 논문을 준비하던 터라 어떤 음식이 몸과 정신을 맑게 하는지 이론과 경험으로 알고 있었던 스님은 수련원 생활을 중단하고 몸을 돌보며 자연 재료로 만든 사찰음식을 본격적으로 섭취했고 자연스레 병도 호전됐다고. 이후 경험을 바탕으로 사찰음식의 효능과 불교적 해석을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해 ‘한국전통사찰음식문화연구소’를 설립해 절간 음식의 대중화를 꾀했다. 연구소를 운영하며 그는 조미료를 넣지 않고 제철음식으로만 조리한 사찰음식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 힘을 기울였다.
선재 스님의 새로운 책에는 다양한 사찰음식 레시피는 물론이고 선재 스님의 자전적인 이야기들과 다양한 음식 건강 정보가 들어 있다. 막연하게만 생각하고 있던 음식의 중요성, 사람의 건강과 음식의 상관 관계, 건강한 음식이 사회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이나 공헌도를 진지하게 돌아볼 수 있을 듯. 선재 스님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살리고, 우리의 존재 기반인 자연 환경을 살리기 위해서도 음식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함을 강조한다. 우리 몸은 자연치유력을 가지고 있고, 식습관을 철저하게 바꾸면 누구나 자기 안에 내재된 자연치유력을 되살려 몸과 마음의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고 믿는 것.

사찰 음식의 특징

1
산에서 나는 재료를 활용한 채식 문화의 발달을 선도한다. 스님들이 채식문화를 주도하면서 산이나 들에서 채취한 나물들을 활용한 조리법이 다양하게 발전하였다.

2 다양한 장류 및 튀김류, 부각류 등이 많은 것도 특징. 채소로 맛있는 음식을 만들기 위해 간장, 된장, 고추장 등 장류가 개발되었으며 그 재료들의 대부분은 사찰에서 개발되었다고.

3 저장음식이 발달했다. 음식의 저장방법과 활용법이 개발되면서 오랫동안 맛과 영양소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다양한 김치, 장아찌류 등은 사찰음식의 독특한 맛을 낸다고 할 수 있다.

4 다양한 약용 식품을 섭생하는 방법을 강구한다. 약리작용을 하는 재료를 음식으로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5 천연조미료 사용법을 개발 보급함으로써 일반 조미료나 화학조미료의 사용을 줄였다. 조미료 역할을 하는 자연 상태의 식재료를 활용하면서 자연스러운 맛을 낼 수 있게 하였다.

“자연이 준 식재료에 감사하고 불성을 살려 요리를 하고, 이 음식이 내게 온 인연에 감사하며 먹을 때 음식은 가장 좋은 약이 된다”



01 사찰음식에 많이 쓰이는 죽순. 죽순은 찜이나 조림 요리에 많이 쓰이지만 잘게 채 썰어 전을 해 먹으면 아삭아삭한 식감이 살아나 좋다.

02 사찰에서는 육식을 하지 않기 때문에 부족하기 쉬운 지방은 전이나 볶음 요리로 많이 보충한단다.

03 고추기름을 넉넉하게 만들어 놓으면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다. 비구니 회관에서 선재 스님의 사찰 요리 강좌를 들을 수 있다.



선재 스님에게 직접 배워보는 건강 사찰 요리 4
선재 스님은 방송과 각종 강연을 통해 다양한 사찰 요리를 소개하고 있다. 비구니회관에서 열린 스님의 사찰 요리 강좌에서 직접 들은 건강 레시피 4가지를 소개한다.

재피잎 볶음
재료
말린 재피잎, 들기름, 간장, 조청, 고춧가루(고추장), 통깨, 잣
만드는 법
1. 재피잎은 씻어 건져 물기를 뺀 후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볶는다.
2. 팬에 간장, 조청을 넣어 끓으면 불을 끄고 고춧가루, 고추장을 넣는다.
3. 한 김 나간 후 볶은 재피잎, 통깨, 잣을 넣고 무친다.

찐 애호박 무침
재료
애호박, 간장, 고춧가루, 참기름, 통깨
만드는 법
1. 애호박을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김이 오른 찜통에 호박을 넣어 찐다.
3. 간장, 고춧가루, 참기름, 통깨를 넣어 양념장을 만든 후 찐 애호박을 넣어 무친다.



버섯 채소 고추기름 볶음
재료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양송이버섯, 새송이버섯, 팽이버섯, 오리, 당근, 양배추, 청홍피망, 고추기름, 소금, 간장, 녹말물, 설탕, 식초, 참기름, 통깨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은 불려 밑동을 떼어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느타리버섯은 먹기 좋게 찢고 양송이와 새송이는 모양대로 적당한 크기로 썬다. 팽이버섯은 끝부분을 잘라 준비한다.
2. 오이, 당근, 양배추, 피망은 적당한 크기로 썬다.
3. 잘 달군 팬에 고추기름을 넉넉히 붓고 표고버섯을 넣어 볶는다. 구수하게 볶아지면 표고버섯 불린 물을 자작하게 붓고 끓인다.
4. 국물이 끓으면 느타리를 넣어 한소끔 끓이고 간간하게 간을 맞춘 후 당근과 양송이를 넣은 뒤 녹말물을 넣는다.
5. 오이, 배추, 피망, 팽이버섯 순으로 넣어 섞은 후 불을 끄고 참기름, 통깨를 넣는다.

죽순전
재료
삶은 죽순, 청홍피망, 감자, 밀가루, 된장
만드는 법
1. 죽순을 된장 푼 물에서 옥수수 삶는 냄새가 날 때까지 삶아 그 물에서 식힌다.
2. 삶은 죽순은 반을 갈라 방망이로 자근자근 두들긴다.
3. 피망을 다진 후 감자를 강판에 갈아 밀가루를 넣고 소금간을 한다.
? 잘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손질한 죽순을 반죽에 담갔다가 노릇하게 굽는다.



중금속을 해독시키고 다이어트에 좋은
도토리묵구이
재료
도토리묵 1모, 들기름 1큰술
(양념장) 고수 50g, 집간장 2큰술, 다시마효소·식초·통깨 1큰술씩
만드는 법
1. 도토리묵은 먹기 좋은 크기로 도톰하게 썰어서 들기름을 두른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지진다.
2. 고수는 다듬어서 깨끗하게 씻어 뿌리까지 다진다.
3. 곱게 다진 고수에 집간장, 다시마효소, 식초, 통깨를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다시마효소는 다시마에 감식초, 유기농 설탕을 넣어서 발효시킨 것)
4. 접시에 노릇하게 지진 묵을 놓고 고수 양념장을 끼얹어 먹는다.


선재 스님의 ‘이야기로 버무린 사찰음식’ 특별 레시피 4
사찰음식의 대가인 선재 스님이 사찰 음식에 깃든 정신, 경전 말씀을 바탕으로 한 음식 철학, 사찰 음식을 통해 세상 사람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재미있는 이야기로 버무려 놓은 스님의 신간. 집에서도 활용해 보면 좋을 레시피 4가지를 미리 선보인다.

세로토닌을 활성화시키고 변비 예방에 좋은
우엉 두부 김밥
재료
쌀 3컵, 다시마(5cm) 2장, 김 10장, 두부 1모, 우엉 1대, 당근·오이 1개씩, 시금치 1단, 무장아찌 1/4개, 포도씨유 2컵, 들기름·조청 2큰술씩, 집간장·참기름·통깨 1큰술씩,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두부는 굵고 길게 썰어 물기를 제거하고 노릇하게 두 번 튀긴다.
2. 채썬 우엉은 들기름을 두르고 투명해질 때까지 볶다가 집간장과 조청을 넣어 조린다. 우엉이 조려지면 우엉은 건지고 팬에 집간장과 조청을 더 넣은 후 튀긴 두부를 넣어 조린다.
3. 당근은 채썰고 오이는 길죽하게 썰어 팬에 기름을 두르고 소금간 하여 살짝 볶는다.
4. 시금치는 끓는 물에 데친 뒤 찬물에 헹궈 소금, 참기름을 넣어 무치고, 무장아찌는 곱게 채썰어 준비한다.
5. 쌀에 다시마를 넣고 밥을 지어 소금, 참기름, 통깨로 간을 해서 골고루 버무린 뒤 김 위에 얇게 펴고 두부를 놓고 채소를 듬뿍 넣어 김밥을 싼다.



비만, 당뇨, 암환자에게 특히 좋은
단호박 된장국수
재료
찐 단호박 1/4개, 밀가루 3컵, 소금 1/2작은술
(된장 소스) 집된장 4큰술, 다시마(5cm) 2장, 표고버섯 국물 3컵, 양송이 4개, 마른 표고버섯 3개, 배춧잎 2장, 애호박 1/2개, 청홍피망 1/3개씩, 두부 1/2모, 우엉 1/4개, 참깨 2큰술, 설탕·참기름 1큰술씩, 고춧가루 1/2큰술, 녹말물 3큰술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잘라 씨만 털고 김이 오른 찜통에 넣어 찐 뒤 수저로 으깬다.
2. 물기 없는 그릇에 밀가루, 소금, 으깬 단호박을 넣고 손으로 골고루 비벼준다. 밀가루가 호박의 물기를 모두 먹은 후에 오래 치대면서 반죽을 한다.
3. 양송이는 납작하게 썰고, 피망은 네모지게 썬다. 배추도 알맞은 크기로 썬다. 두부는 노릇하게 지져 채썰고 우엉은 강판에 갈고 참깨는 분마기에 간다.
4. 표고버섯국물에 다시마를 넣어 국물을 내고 된장을 풀어 간하고 양송이, 표고버섯, 배추, 애호박을 넣어 끓인다. 어느 정도 끓어 채소가 익으면 두부, 우엉즙, 피망, 참깨 간 것을 넣고 설탕, 고춧가루로 간한다. 녹말물을 넣어 걸쭉하게 농도를 맞춘 다음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는다.
5.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국수를 넣는다. 한번 끓으면 젓가락으로 저어주고, 부드럽게 삶아지면 건져서 찬물에 헹구어 소스를 부어낸다.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해 주는
표고버섯 냉면
재료
냉면국수, 표고버섯 12장, 배 2개, 오이 1/2개, 포도씨유 2큰술, 들기름 1/3컵, 고춧가루 1컵, 집간장 1/2컵, 식초 3큰술, 소금 1/2큰술, 통깨 5큰술, 겨자 2큰술
만드는 법
1.표고버섯은 물에 불려 채썬다. 오이는 곱게 채썰고 배는 강판에 갈아 놓는다.
2. 두꺼운 팬을 뜨겁게 한 다음 기름을 붓고 달궈지면 표고버섯을 꼭 짜서 넣고 노릇노릇하게 볶는다. 표고버섯이 다 볶아지면 들기름과 고춧가루를 넣고 약한 불에서 타지 않게 볶는다. 고춧가루가 익어서 구수한 냄새가 나면 집간장을 넣고 더 볶는다.
3. 갈아 놓은 배즙에 볶은 버섯을 넣고 소금, 겨자, 식초, 통깨를 넣어서 맛을 내고 채썰어 놓은 오이의 반을 소스에 섞는다.
4. 냉면을 삶아 찬물에서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헹구어 그릇에 담는다.
5. 냉면 국수 위에 소스를 적당히 얹은 후 채친 오이를 얹어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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